국악(한국전통음악)의 음악적 특징과 이론적 배경,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연주 형태,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분류,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종류별 특징,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원리, 국악기(한국전통악기)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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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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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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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음악적 특징과 이론적 배경,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연주 형태,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분류,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종류별 특징,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원리, 다양한 국악기(한국전통악기) 사례

목차

Ⅰ. 서론

Ⅱ.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음악적 특징
1. 리듬
2. 시김새
3. 박의 진행
4. 창법

Ⅲ.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이론적 배경
1. 음계(音階)와 선법(旋法)
2. 장단
3. 기보법
4. 정간보 읽기
1) 음높이 읽기
2) 음길이 읽기

Ⅳ.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연주 형태
1. 병주
2. 대풍류, 삼현육각 그리고 줄풍류
3. 시나위와 산조
4. 취타
5. 사물놀이

Ⅴ.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분류
1. 음악의 계통에 의한 분류
1) 향악기
2) 당악기
3) 아악기
2. 재료에 의한 분류
1) 금
2) 석
3) 사
4) 죽
5) 포
6) 토
7) 혁
8) 목

Ⅵ.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종류별 특징
1. 가야금
2. 거문고
3. 대금
4. 피리
1) 향피리
2) 세피리
3) 당피리
5. 해금
6. 아쟁

Ⅶ.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원리
1. 몸체를 진동하여 소리내는 악기
1) 선율을 소리내는 악기(가락 악기)
2) 선율 없이 소리만 내는 악기(리듬 악기)
2. 얇은 막을 진동하여 소리내는 악기
1) 박자나 셈여림을 표현하는 ‘북’
2) 효과음이나 상징적인 표현으로 연주되는 ‘북’

Ⅷ. 다양한 국악기(한국전통악기) 사례
1. 씨름판의 판정관 “징”
2. 농악대의 우두머리 “꽹과리”
3. 심벌즈와 같은 “자바라”
4. 나무 방망이로 치는 “축”
5. 호랑이 모양의 “어”
6. 흙을 구워 만든 “부”
7. 긴북 두개가 엇갈린 “노고”
8. 작은 북통 두개가 엇갈린 “노도”
9. 천신 제사에 쓰이는 “뇌고”
10. 작은 북통 세 개가 엇갈린 “뇌도”
11. 북면이 8개인 “영고”
12. 작은북 네 개가 엇갈린 “영도”
13. 작은 북통 두개가 엇갈린 “건고”
14. 해모양이 그려진 “삭고”
15. 달 모양이 그려진 “응고”
16. 네발의 틀에 올려진 “중고”

Ⅸ. 국악기(한국전통악기)와 신디사이저

Ⅹ. 인터넷을 활용한 국악기(한국전통악기) 교육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예로부터 남달리 노래와 춤을 즐겼던 한민족은 고유한 음악을 발전시켜 왔다. 오랜 세월 동안 문화전반에 걸친 중국과의 교류를 통해 중국음악의 영향을 받은 것도 사실이지만 한국음악은 중국을 비롯한 주변 아시아권 민족의 음악과 확연히 구별되는 뚜렷한 특징을 지니면서 발전해 왔다. 한국음악은 궁중음악인 아악과 민중의 삶과 더불어 발전해 온 판소리, 산조, 농악 등 민속음악, 선비들의 고아한 풍류가 깃들어 있는 영산회상, 가곡, 시조 등 정악, 불교의 범패, 무속의 굿 등 종교음악 등 크게 네 갈래로 나눌 수 있다. 각 음악장르들은 물론 한국음악의 공통적인 특징 위에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발전해 왔다. 한국음악은 날카롭고 자극적인 음색을 배제하고 대체로 편안하고 유순한 느낌의 음색을 선호 한다. 서양악기 중에는 금속성 재료로 만든 것이 많지만 한국 악기 중에는 금속을 사용한 예가 거의 없다. 대금, 피리, 단소 등 대나무로 만든 관악기들과 가야금, 거문고, 해금 등 명주실(식물성 섬유)을 맨 현악기들이 만들어내는 따뜻한 목질감의 음색은 한국 음악의 커다란 특징 중 하나이다. 한국음악은 서양고전음악에 비해서 속도가 느린 편이다. 서양음악에서 보통빠르기인 모데라토의 메트로놈 수치는 1분에 90회로 이는 1분간의 심장 박동수에 가깝다. 이에 반해 한국음악의 보통빠르기는 1분에 30회 정도로 1분간의 호흡 주기에 가깝다. 이렇게 볼 때 서양음악은 맥박에, 한국음악은 호흡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한국음악 장단의 또 하나의 특징은 주로 3박자 계통의 장단이 많다는 점이다. 이것은 서양음악뿐 아니라 중국, 일본 등 아시아권 음악이 2박자나 4박자 계열로 구성되는 것과 비교하여 한국음악만이 갖는 뚜렷한 특징적 요소이다. 현재의 한국음악은 3음음계·4음음계로 이루어져 있으나 한국음악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보면 그 근원은 `무반음 5음음계`에 있다. 무반음 5음음계란 5도권의 첫 다섯음(C·D·E·G·A) 으로 구성된 음계로서 7음음계로 이루어진 중국음악과 음조직체계에 있어서 다른 양상을 보인다.

참고 자료

․ 국립국악원, 국악기는 내 친구, 서울 (주)삼화인쇄, 1998
․ 반혜성, 전통음악 이론, 두남 출판사, 1999
․ 서한범, 국악통론, 서울 태림출판사, 1995
․ 손태룡, 한국의 전통악기, 영남대학교출판부, 2003
․ 알기 쉬운 국악개론, 풍남, 1994
․ 장사훈, 국악대사전,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1984
․ 한흥섭, 한국의음악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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