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한인들이 건설해준 해상왕국 유구(류쿠)왕국의 동아시아 관계와 비극

*석*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0.02.11
최종 저작일
2009.04
1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유구(류쿠)왕국"의 동아시아 관계와 비극에 대한 리포트로써 논문에 가깝습니다.

유구왕국에 대하여 자세한 설명과 유구왕국과 한인(한국)들의 관계에 대해 조사한 것입니다.


---------------------------------------------
해상왕국인 유구가 일본의 점령으로 역사 속으로 사라짐으로써 우리 韓민족과 많은 교류가 있었고 우방이었던 유구에 대해서 아는 이는 별로 없으며 학자들 또한 유구에 대한 연구가 미흡하다. 또한 아는 이도 유구가 일본의 한 부류이며 일본과 같은 문화를 가진 역사속 나라라는 인식을 하고 있다.
하지만 유구는 일본인과 다른 민족이며 그들의 문화 또한 일본문화와는 다른 독특한 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오히려 韓國과 中國의 문화와 많이 닮았다.
이러한 유구 왕국이 우리 韓人들이 건너가 국가 건설의 기초를 다져주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면 놀라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이렇듯 한국과 많이 관련된 유구 왕국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는 이들에게 깨우쳐 주기 위해 유구(오키나와)는 독립국이었으며 일본인과 다른 민족과 문화, 또한 왕국의 기틀을 韓人들의 도와주었고 유구 왕국 시대의 동아시아 관계와 비극에 대한 초점을 가지고 연구를 하게 되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유구 소개
2.2 유구왕국 역사
2.3 韓人들이 건설해준 海上王國
2.3.1 유구왕국의 건국 기초를 세워준 삼별초
2.3.2 조선의 제도와 문물을 전수받다.
2.3.3 이상국을 건설한 전설적 영웅 홍길동
2.4 유구왕국의 중개무역과 동아시아 관계
2.4.1 유구왕국의 중개무역
2.4.2 한국과의 관계
2.4.3 중국과의 관계
2.4.4 일본과의 관계
2.5 유구왕국의 비극과 독립국을 꿈꾸는 유구 후손들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2.3 韓人들이 건설해준 海上王國

유구왕국이 건설하기 까지 우리 韓人들의 역할이 매우 컸다. 이러한 연구는 오키나와의 일본인 학자들이 오히려 먼저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게 되었으며 우리나라 학자들도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하고 있다.
소설가 김용필씨는 역사적으로 유구는 한국의 속령이라는 사설을 통해 역사적 근거를 가지고 다음과 같이 지필 한다.
“100년 전 만 하여도 오키나와(유구국)는 일본 영토가 아니고 조선의 지배한 속령이었다. 유구국은 6세기 가야가 망하고 그 후손들이 유구를 장악하여 해동8상국을 만들었고 고려 말 삼별초군의 이문경 장군이 유구로 피신하여 중산 왕을 도와 유구 통일의 기초를 다졌다.
고려 공양왕 땐 유구 중산국은 고려와 동맹을 맺었고 1429년 쇼하이 왕이 조선수병의 힘을 빌려 유구 3국을 통일하고 조선의 목수 120명을 불러들여 15세기 유구국의 수도인 수리성(首里城)을 지었다“
그의 주장은 역사적 근거를 가지고 일본 학자들과 한국 학자들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주장을 하였기 때문에 어느 정도 사실로 받아 들일 수 있다. 하지만 가야의 후손들이 유구를 장악하여 해동 8상국을 만들었다는 주장은 신빙성이 부족하다. 가야 멸망은 5세기경으로 추정하고 있는데 그 가야 후손이 유구를 장악하여 정착하였다면 유구는 가야가 가지고 있던 농경문화와 철기문화를 이룩하게 되어 유구의 역사는 그 시기부터 문명이 자리 잡아야 할 것이다. 하지만 5-6세기경 유구는 원시적 수렵 채집의 단계이며 10세기 이후 철기 농경 사회로 발전하기 때문에 가야의 후손들이 유구를 장악하였다는 것은 신빙성이 부족하다.
또한 조선왕조실록에 의하면 유구국 중산왕이 자신이 신하로 일컬으며 태조에게 예물을 받쳤다라는 기록이 있으며 빈번히 조선에 조공을 받쳤다. 유구는 또한 중국에도 빈번히 조공을 받쳐왔는데 이러한 조공의 예에 대해 중국 측은 국왕이 즉위하면 그로부터 2~3년 후에 책봉사절을 보내어 국왕 취임을 인정하는 절차를 밟게 했으나 이는 실제로 중국에게 정치적으로 지배받았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형식적인 국제 의례에 지나지 않았다. 이 시기 유구는 조공무역을 통해 이점을 챙기고 있었기 때문에 조공을 받쳤다고 하여서 유구가 조선의 속령이라는 주장은 지나친 주장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다른 그의 주장을 모두 현재 입증이 되고 있다.

참고 자료

4. 참고 문헌
″조선과 유구.
하우봉, 손승철, 이훈, 민덕기, 정성일

″탁석산의 한국의 민족주의를 말한다.
탁석산

″잃어버린 왕국1 (비밀의 문).
최인호

″수신제가.
둥예쥔

″오키나와의역사와문화.
호캄마슈젠

″실존인물 홍길동.
설성경

″오키나와, 독립하다!
권혁태

″하룻밤, 미스터리를 찾아서.
SBS 백만불 미스터리 제작팀

″섬 사람들의 역사.
조지 H 커

″조선왕조실록.

″『역사적으로 유구(오끼나와)는 한국의 속령』
김용필

″『오키나와의 고려 기와와 삼별초』
윤용혁

″『홍길동의 이상향, 오키나와』
손승철

″『일본의 유구병합과 동아시아 질서의 변동』
강상규

″『삼별초는 오키나와로 갔는가』
노형석

″『잠재주권과 "재일(在日)"의 딜레마 -점령 초기 오키나와의 지위와 정체성-』
임성모

″『조선왕조와 유구왕조의 역사와 문화 재조명 』
한국오키나와학회
*석*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한인들이 건설해준 해상왕국 유구(류쿠)왕국의 동아시아 관계와 비극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