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점수C

[국문학] 훈민정음 (訓民正音)

등록일 2002.04.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6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소개글

참고하세요~

목차

【책으로서의 《훈민정음》】
〈내용〉
〈중성의 제자원리〉
〈종성〉
〈합자〉
〈방점〉
〈훈민정음의 이론적 배경〉
〈창제 동기와 목적〉
〈제정의 경과〉
〈원본의 발견〉

【글자로서의 훈민정음】
〈초성〉
〈중성〉
〈종성〉

본문내용

조선 제4대 세종(世宗)이 1446년(세종 28) 9월에 제정·공포한 한국의 국자(國字), 또는 그것을 해설한 책의 이름. 국자의 뜻으로는 줄여서 ‘정음(正音)’이라고도 하며, 속칭 ‘언문(諺文)’이라고도 하였다. 글자로서의 훈민정음이 완성된 것은 1443년(세종 25)이었으며, 이것이 제정되자 그 창제 목적을 실천하기 위하여 금중(禁中)에 언문청(諺文廳)을 설치하고, 훈민정음의 해례(解例)와 같은 원리를 연구하게 하는 한편, 그 보급책의 일환으로 《용비어천가(龍飛御天歌)》를 짓고 운서(韻書)를 번역하는 등의 과정을 거쳐 공포하였다. 이 국자 제정과 ‘해례’ 편찬은 정인지(鄭麟趾)를 비롯하여 당시 집현전(集賢殿) 학사인 최항(崔恒)·박팽년(朴彭年)·신숙주(申叔舟)·성삼문(成三問)·강희안(姜希顔)·이개(李塏)·이선로(李善老) 등의 협조로 이루어졌다. ‘훈민정음’은 ‘백성을 가르치는 바른 소리’의 뜻이며(訓民正音諺解), ‘정음’은 ‘우리 나라 말을 정(正)히, 반드시 옳게 쓰는 글’임을 뜻한다(釋譜詳節序).

참고 자료

없음

구매평가

판매자에게 문의하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문의하기

판매자 정보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국문학] 훈민정음 (訓民正音)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