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마케팅]스포츠스타와 미디어, 스포츠스타와 집단정체성, 스포츠스타와 팬덤, 스포츠스타와 광고모델, 스포츠스타와 마케팅 및 스포츠스타마케팅의 정의, 스포츠스타마케팅의 사례, 스포츠스타마케팅의 효과분석
- 최초 등록일
- 2010.02.02
- 최종 저작일
- 2010.02
- 1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6,500원
소개글
스포츠스타와 미디어, 스포츠스타와 집단정체성, 스포츠스타와 팬덤, 스포츠스타와 광고모델, 스포츠스타와 마케팅 및 스포츠스타마케팅의 정의, 스포츠스타마케팅의 사례, 스포츠스타마케팅의 효과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스포츠스타와 미디어
Ⅲ. 스포츠스타와 집단정체성
1. 스포츠 스타는 그 경기의 인기와 대중성을 확보하는 핵심적 장치
2. 스타를 국가나 지역을 대표하는 집단적 정체성의 상징으로 만들고 대중을 하나의 정체성으로 통합하는 기능
Ⅳ. 스포츠스타와 팬덤
1. 스타와 팬-‘동일시’의 메커니즘
1) 사회통합 기능
2) 스포츠 마케팅의 대상
3) 성공 이데올로기
2. 팬덤 문화의 능동성
Ⅴ. 스포츠스타와 광고모델
Ⅵ. 스포츠스타와 마케팅
Ⅶ. 스포츠스타마케팅의 정의
Ⅷ. 스포츠스타마케팅의 사례
1. 박찬호 선수의 이미지
2. 박찬호에 대한 언론보도
1) 긍정적 관점
2) 부정적 관점
Ⅸ. 스포츠스타마케팅의 효과
1. 박세리의 사례
2. 이봉주의 사례
3. 박찬호의 사례
4. 이승엽의 사례
5. 마이클조던의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스타마케팅이 유행하는 저변에는 서로 다른 두 가지 상이한 이유가 존재한다. 어려운 경제상황 속에서 기성세대 소비자는 구매에 더욱 신중해지고 구매에 확신을 가지고 싶어 하는데, 이미 검증을 받은 스타나 재벌총수가 보장하는 제품은 믿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아파트나 자동차 등에 이용되는 스타마케팅이 이 경우이다.
그러나 TV드라마 스타를 이용한 패션업계의 스타마케팅과 같은 경우는 이성적 구매결정의 근거와 거리가 먼, 전형적인 청소년 모방심리를 이용한 스타 따라하기의 한 행태라고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거품소비가 많이 사라졌다고 해도 아직까지 청소년층은 TV드라마나 커머셜에서 스타가 입고 나온 옷을 동경하고 그 행동을 모방하고자 한다. 여기에는 심리학에서 말하는 투사, 즉 자기의 부족함을 대리 만족하려는 심리가 깔려있다. 실제로 인터넷에는 스타의 패션을 그대로 모방하는「스타패션 따라하기나」「오늘, 스타의 패션이 궁금하다」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올라와 있고 소비자 보호원이 전국 2천 가구를 대상으로 조사한 한국의 소비생활지표에서도 중학생의 95%, 고등학교 학생의 91%가 사지 않아도 되는 물건을 모방심리로 인해 샀다고 응답한 것만 봐도 그렇다. 스타마케팅은 기존에 쌓여진 스타의 긍정적인 이미지로 단기간에 소비자에게 주목을 받는다는 장점이 있고 매출에 즉각적인 효과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우수한 제품을 만들고 성실하게 고객을 생각하는 마케팅을 펼치기보다 스타의 인기에만 편승한 마케팅전략만을 고집한다면 제품이 장기적인 파워브랜드로 발전하는데 오히려 장애가 될 수도 있다. 더욱이 스타의 인기는 지속적이지 않은 경우가 많고 혹 그 스타가 스캔들에 연루되거나 운동선수의 경우 성적이 부진해진다면 제품이나 기업이 그 스타의 부정적 이미지를 고스란히 떠안게 되고 그간에 들어간 제품개발비나 광고 활동에 쓰여진 각종 비용을 허비하게 되는 위험에 직면할 수도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참고 자료
◎ 김호석, 스포츠 스타·현대의 영웅, 1998
◎ 김찬권, 스포츠스타가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 김종, 스퍼츠스타의 광고모델 가치와 효과 광고계 동향 통권, 한국광고단체연합회, 2002
◎ 신희준, 스포츠스타 광고모델의 유형과 속성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효과 비교,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2003
◎ 이동연 외, 스포츠 어떻게 읽을 것인가, 삼인
◎ 안민석, 스포츠 스타되기 열풍-극소수 사례가 환상 심어줘, 주간조선, 2002
◎ 의류업계의 `스타 마케팅` http://enter.groonet.com/
◎ 조성균, 스포츠스타를 이용한 기업광고의 커뮤니케이션 효과, 한국체육대학교 대학원,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