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anring_10장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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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0.01.19
최종 저작일
20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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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 자료는 E-Learning에 관한 것입니다.
PPT자료와 같이 작성한 것으로 서로 참고하시면 더 좋을 것같네요. ^^

목차

1. E-Learning의 개념적 정의
1) 정의 및 특징
2) 도입과정
3) E-Learning의 국내기업 예시

2. E-Learning의 발전 필요성
1) 현재까지의 발전과정
2) 문제점 및 해결방안

3. E-Learning의 미래상황
1) E-Learning의 미래 정보기술
2) 발전하는 정보기술에 대한 시장변화

본문내용

1. E-Learning의 개념적 정의
1) E-Learning의 정의 및 특징
 교육을 유비쿼터스(Ubiquitous)화 한다.
E-Learning는 인터넷, 위성방송, 모바일 기술의 IT기술을 기반으로 언제, 어디서나, 개인의 수준별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한 교육방식이다. 이것의 가장 쉬운 예로는 닌텐도를 들 수 있다. 닌텐도는 게임용으로 가장 많이 알고 있지만, 게임을 넘어서 교육으로 사용되고 있다. 아래와 같이 한자, 토플.토익을 게임을 통해서 배울 수 있다. 클릭에서 벗어나 터치, 펜으로 쓰기 등을 디지털화하는 것 또한 아이들에게 공부에 재미를 주기도 한다. 아직 개발되고 있는 정보기술이지만, 소비자의 분위기에 맞는 교욱의 배경화면을 바꾸고, 음악, 글씨체 등을 바꿔주는 기술도 늘어나고 있다.


 비용이 저렴하다.
이러닝은 컴퓨터와 PC만 있으면 다른 교육 방법에 비해 이용자에게 교육을 할 비용이 적다. 또한, 불특정다수의 소비자를 두고 마케팅을 하기 때문에 무료체험, 테스터이벤트 등과 같은 비용이 제로(zero)성인 상품이 오프라인에 비해 많다. 그러므로 소비자는 저렴한 가격에 많은 이러닝을 체험을 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점은 경제적 계층간의 차이를 줄이는데 효과적이다. 그리고 현재 정부도 사교육비를 줄이기 위한 목표를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방안은 이러닝 교육으로 효과적이다. 그 것을 도입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예로 EBS를 들 수 있다. 지금 현재 EBS는 온라인방송의 대표방송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사이버 강의로 단지 보기만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을 양방향성인 이러닝으로 교체하여 온라인 교육을 한다면 저렴한 가격에 더 많은 학생들에게 좋은 교육을 실시 할 수 있다.

 전통을 깬 전자학습이다.
이러닝은 학습공관과 학습경험이 보다 확대되고, 학습자 주도성이 강화될 수 있는 교육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교실에서 가정으로 사이버 공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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