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문열, 아가 비평문-역사주의 비평에 따라
- 최초 등록일
- 2010.01.01
- 최종 저작일
-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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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역사주의 비평이론을 바탕으로 작성한 비평문입니다.
이문열, `아가`
목차
1.들어가며
2. 작품 줄거리
3. 작품비평
3.1. 작가와 작품-왜 공동체였는가?
3.2. 시대와 작품-시대의 변화와 당편의 존재 상실
3.3. 한계점-불완전한 공동체로의 편입
4. 마치며
본문내용
2. 작품 줄거리
‘나’는 동창회 날에 고향에서 살고 있었던 ‘당편이’를 떠올린다. 그녀는 정신과 신체가 멀쩡하지 못한 여자이다. 경북 북부 지방의 한 마을, 해방이듬해 마을의 부잣집인 녹동댁 대문간에 어떤 아이가 버려진다. 소아마비에 구루병을 앓고 있는 중증장애를 가진 아이인 당편이를 보고 집안으로 데리고 들어와 보살피면서 한 식구로 받아들인다. 몸과 정신이 불편한 당편이는 숟가락질도 제대로 못해 밥상을 전쟁터로 만들어버리고, 추위에 떠는 새끼 강아지를 따뜻하게 해준다고 불아궁이에 넣어 생화장시켜버리는 등 온갖 말썽을 부리나 마을사
3.3. 한계점-불완전한 공동체로의 편입
그러나 이러한 사회속의 구성원으로서 당편이는 과연 제대로 받아들여졌을까 라는 의문이 들게 된다. 정(情)에 의한 일차적 편입과 기능을 통해 공동체로 온전히 소속되었다고 해도 그녀를 기억하는 ‘나’의 시선을 통해 본다면 다르게 파악되기 때문이다. ‘나’의 기억에서의 당편이는 여성성과 여성적 생산의 기능을 상실한, 그렇기 때문에 성(性)에 있어서 놀림거리의 대상이 되는 인물이다.
속곳을 입지 않고 치마를 가슴께까지 걷어올린 당편이는 원하는 곳에 햇볕이 더욱 잘 들게 다리를 한껏 벌린 채 청석 언덕에 등을 기대고
참고 자료
아가-희미한 옛사랑의 그림자, 이문열, 민음사, 2000
이문열, 유철균, 살림, 1993
문학비평의 이론과 실제 제4판, 윌프레드 L. 게린 외, 최재석 옮김, 한신문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