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헨릭입센 인형의 집 , 유령 감상문

까르망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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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0.01.01
최종 저작일
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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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부장적인 사회에 억압된 여성성
헨릭 입센의 [인형의 집] [유령] 감상문

목차

없음

본문내용

헨릭 입센의 [인형의 집], [유령]은 공통적으로 가부장적인 사회에 억눌린 여성을 그리고 있다. 남편이 만들어준 집의 종달새 또는 인형처럼 살아가는 [인형의 집]의 노라, 남편의 외도와 문란한 성생활에도 입 다물고 살아가는 [유령]의 아르빙 부인이 그러하다.
[인형의 집]에서는 우선 커다란 반향을 일으킨 연극이다. 더구나 헨릭 입센이 남자 극작가로서 이 글을 썼다는 데 더 큰 의의를 들 수 있겠다. 연극이 사회에 끼친 영향의 예로 들 수 있는 것이 바로 이 [인형의 집]이다. 과거 여성의 의식은 늘 남편이 만들어준 울타리에 갇혀서 자녀를 돌보는 노라 같은 삶이었다. 하지만, 노라도 점차 자신의 삶을 되짚어보고, 이렇게 살아서는 안 된다고 린데부인을 만나면서 더 많이 깨닫게 된다. 하지만, 여기서도 한계가 있다. 물론, 모든 일이 잘 마무리 되고 노라는 다시 평범하게 살아가면 되지만, 노라는 멈추지 않는다. 즉, 집 밖의 세상으로 나가게 된다. 물론, 헨릭 입센은 여성에게 어떠한 깨달음, 자각을 느끼려고 문제를 던져준 것이라 할 수 있지만 어떻게 보면 그 이후가 궁금하다. 또한 문제만 던져주고, 노라의 행동에 있어 무모하지 않나 생각할 수도 있겠다. 그것은 노라의 자녀는 어떻게 하나. 가부장제에서 떠나는 행동이 즉, 노라처럼 나가는 행동이 옳은 것일까. 조금 아쉬움을 주지만, 그래도 이러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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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르망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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