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스베버의 관료제론
- 최초 등록일
- 2009.12.13
- 최종 저작일
-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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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베버의 관료제론과 그에 대한 비판에 대한 요약자료
목차
1. 베버의 관료제
(1) 막스 베버의 사상체계
(2) 이념형
(3) 관료제의 개념화
(4) 근대적 관료제의 특징
(5) 관료제와 권력
(6) 관료제적 역사적 발전
(7) 관료제의 효과
(8) 관료제와 민주주의
(9) 비판과 평가
2. 베버에 대한 비판
(1) 클레그 & 던커레이
(2) 머튼의 비판
(3) 셀즈닉의 비판
(4) 굴드너의 비판
본문내용
1. 베버의 관료제
(1) 막스 베버의 사상체계
베버는 사회학을 사회적 행위에 대한 종합적인 과학으로 파악한다. 베버의 주된 관심은 사회구조보다는 특정사회 혹은 역사적 맥락에서 상호 지향하는 가운데 자신의 행위에 부여하는 주관적 의미에 놓여 있었다.
(2) 이념형
이념형이란 인과적 설명을 위한 단일의 복합체로서 구체적 사례의 일탈과 유사성을 확인하는 척도로서 기능하는 개념적 구성물로서 현실 어느 곳에서도 발견될 수 없다. 베버는 추상화의 정도에 따라 이념형의 종류를 세 가지로 구분하였다.
첫째는 역사적인 특수성에 기초한 이념형으로 ‘서구도시’ ‘프로테스탄트 윤리’ ‘현대 자본조의’ 등과 같이 역사적으로 특정 지역의 특정 시기에만 나타나는 현상과 관련된 것이다.
둘째, 여러 다양한 역사적 문화적 맥락에서 발견되어지는 사회적 현상(관료제, 봉건제)의 추상적 요소를 포함하는 것이다.
셋째, 특정행위 유형의 합리적 재구성으로 경제이론의 명제, 예를 들면 수요와 공급의 법칙이 해당된다.
(3) 관료제의 개념화
베버는 권력이란 사회적 관계 내의 행위자가 저항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의사를 실현 시킬 수 있는 개연성이라 보고 권위는 복종이 명령의 정당성에 대한 믿음에 기초할 때 존재한다고 보았다. 따라서 정당성은 권력과 지배를 권위로 변화시킨다고 보았다.
① 전통적 권위 : ‘영원한 어제’에 대한 신념에 기초하여 전통의 신성함에 정당성이 부여 (전통적조직의 기초)
② 카리스마적 권위 : 탁월한 개인적 지도력에 의해 정당성이 부여 (초기 기독교 조직의 기초)
③ 합법적 ․ 합리적 권위 : 합리적이고 올바른 규칙에 의해 정당성이 부여 (근대적 관료제 조직의 기초)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