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의 사적유물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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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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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크스의 사적 유물론에 대한 과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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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마르크스의 유물론적 방법론

2. ‘사적 유물론’의 역사적 성격
(1) ‘인간’의 역사

(2) 인간의 실천적 활동 강조

(3) 변증법적 방법

3. 사적 유물론의 구조와 내용

(1) 역사의 세 가지 기본 전제

(2) 사회구성체 - “토대가 상부구조를 결정한다”

본문내용

1. 마르크스의 유물론적 방법론
오늘날 마르크스의 사상은 철학에서부터 경제학, 정치학, 역사학 등에 이르기까지, 여러 분야의 학문 영역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사적 유물론’은 통상 ‘마르크스주의(Marxismus)’라고 불리는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사상에서, 핵심적인 구성 부분을 이루는 요소이다. 독일이데올로기 연구 6p
사적 유물론은 ‘유물사관’이라고도 불리는데, 이러한 마르크스의 특유의 역사관에는 ‘유물’이라는 수식어가 붙어 다닌다.

유물론이란, 만물의 근원을 물질로 보는 이론을 말한다. 위키백과
마르크스의 역사관에 ‘유물’이라는 수식어가 붙는 이유는 말 그대로 그가 역사의 근원, 즉 역사의 원동력을 물질에서 찾았기 때문이다. 이는 마르크스보다 한 시대 앞의 사람이었던 헤겔(1770~1831)이 역사를 ‘절대 정신’의 자기 전개 과정으로 이해한 것과 대비된다. 헤겔이나, 이전의 관념론적 역사 철학자들은 특정한 이념이나 사상이 역사를 움직이는 원동력으로 파악했던 것이다.

마르크스가 이와 같은 ‘사적 유물론’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한 책이, 바로 1845년에 발간된 「독일 이데올로기」다. 마르크스가 책을 저술한 당시까지, 기존의 관념론 중심의 역사관에서는, 역사의 전개과정에서 인간의 물질적인 이해관계를 고려하지 않았다. 즉, 어떤 특정한 시기의 지배 정신이나 사상을, 역사를 움직이게 하는 유일한 힘으로 생각했던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 따르면, ‘인간의 역사’에서 인간은 역사의 주체적인 존재가 되지 못한다. 그 대신 인간의 관념속에 존재하는 사상 그 자체가 ‘인간의 역사’를 움직이는 것이다.

마르크스는 이와 같은 기존의 역사관을 염두에 두고 「독일 이데올로기」에서 “이러한 역사관은 결국 역사에서 군주나 국가의 정치적 행위, 그리고 종교 및 그밖의 이론적 투쟁만을 볼 수 있을 뿐이며…” 독일이데올로기 82
라고 비판했다. 마르크스가 관념론을 이처럼 비판한 것은 관념론자들이 말하는 역사를 움직이는 힘, 즉 특정 사상이나 의식―헤겔이 말한 ‘절대 정신’과 같은―이 인간의 존재와 별개의 것이 아니라, 해당 시기 지배 계급의 사상이라고 파악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한 시대를 지배하는 사상도 결국에는 물질적 생산활동을 장악하고 있는 지배 계급에 의해 형성된다고 주장한 것이다. 독일 이데올로기 연구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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