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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틴루터의 비폭력에 대한 연구

*영*
최초 등록일
2009.12.08
최종 저작일
20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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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 평화주의 마틴루터 킹의 비폭력에 대한 연구입니다.

목차

1. 마틴 루터 킹의 비폭력에 관하여
1) 생애
2) 킹의 비폭력 사상의 형성 배경
① 자유주의 신학
② 신앙적 배경

a. 흑인교회

③ 간디의 영향

2. 킹의 비폭력 사상

1) 비폭력이란 무엇인가
2) 비폭력 저항의 근거

3. 킹의 비폭력 사상의 전개
1) 몽고메리 운동
2) 버밍햄운동
3) 베트남 전쟁

4. 결론

본문내용

... 간디를 읽기 전에, 나는 예수의 윤리는 오로지 개인의 관계에서만 유효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다른 쪽 뺨도 돌려라’ ‘원수를 사랑하라’같은 철학은 오직 개인과 개인 사이의 충돌에서만 타당한 것이고, 인종간 국가간의 충돌에서는 그와는 다른 훨씬 실제적인 접근법이 필요하다고 느꼈다. 그수의 사랑 윤리를 그저 개인들 사이의 상호 작용으로 국한하지 않고 강력하고 효과적인 사회적 힘의 차원으로 끌어올린 첫 번째 사람일 것이다.

2. 킹의 비폭력 사상

1) 비폭력이란 무엇인가

비폭력이란 단어는 정확히 1923년부터 쓰이기 시작하였다. 비폭력을 뜻하는 영어 단어인 nonviolence는 산스크리트어인 ahimsa를 그대로 옮겨 놓은 단어인데 이는 폭력을 뜻하는 himsa(해치려는 의도)에 부정을 뜻하는 접두사인 ‘a`라는 단어가 결합되어진 단어이다. 그러므로 비폭력이란 ’헤치려는 의도의 부재‘라고 해석할 수 있다. 그리고 ’비폭력‘과 ’비폭력 저항‘과 같은 용어로 사용되며 진정한 비폭력은 비협력과 시민불복종으로 응답되며 그에 따른 희생을 기쁨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비폭력은 적을 패배시키는 데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대화와 타협의 성취를 위해 행해지는 정신이다. 그러나 비폭력이 다른 과격시위에 비해 나약하고 소극적인 힘의 발로가 아니다. 비폭력의 힘은 악을 행하는 사람들을 파괴시키지 않고 악을 노출시키며 좌절시키는 능력에 있다. 그 과정 속에서 많은 희생과 고통이 따르지만 굳건히 인간의 양심을 믿고 자유와 정의를 수호하기 위한 용기 있는 저항인 것이다. 킹은 비폭력의 위대함을 다음과 같이 역설한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폭력을 통하여 살인자를 죽일 수 있을지 모르나 살인을 죽을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폭력을 통하여 거짓말쟁이를 죽일 수 있을지 모르나 진실을 세울 수 는 없습니다. 폭력을 통하여 혐오하는 자를 죽일 수 있을지 모르나 혐오를 죽일 수 는 없는 것입니다. 어둠은 내 쫓을 수 없습니다. 단지 광명만이 그것을 행할 수 있는 것입니다.

참고 자료

고병헌,『평화교육사상』, (학지사, 2006)
James H. Con. 정철수 옮김,『 맬컴 X vs. 마틴 루터 킹』(갑인공방, 2005)
Martin Luther King Jr, 홍동근 역『 자유의 투쟁』(대한기독교서회,1967)
James H. Con,『 흑인 영가와 불루스』, 현영학 역 (한국신학연구소,1987)
James H. Con,『 눌린자의 하느님』, 현영학 역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1980)
원경림, “간디의 비폭력 사상에 대한 기독교 윤리적 성찰”(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2004)
정원범 엮음, “폭력의 세계와 비폭력 평화운동”, 『평화운동과 평화 선교』( 한들출판사, 2009)
Martin Luther King Jr. 이순희 역. 『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바다출판사, 2000)
Martin Luther King Jr, 「너희원수를 사랑하라」『 사랑의 힘』, 채규철 역 (예찬사, 1987)
Martin Luther King 「원수를 사랑하라」,『 한밤의 노크소리』,심영우 역 (홍성사, 2002)
마셜 프레디. 정초능 옮김, 『마틴 루터 킹』( 푸른숲, 2004)
Martin Luther King Jr, 이성학. 김교준 역『 왜 우리는 기다릴 수 없는가?』(경일문화사, 1964)
Martin Luther King Jr. 홍동근 역, 『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대한기독교서회, 1979)
존 디어 엮음, 이재길 옮김『내 삶이 내 메시지다』,(샨티, 2004)
Donald T. Phillips, 김광수 역『 마틴루터킹의 리더십』(시아,2001)

자료후기(1)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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