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장 문학교육의 영역 확충
- 최초 등록일
- 2009.12.08
- 최종 저작일
- 20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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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6장 문학교육의 영역 확충
Ⅰ. 문학교육과 문학비평
1. 문학교육과 문학비평의 지향점
문학교육의 목표가 문학텍스트의 이해, 감상, 평가의 능력을 길러주는 데 있다는 점에서,
목차
Ⅰ. 문학교육과 문학비평
1. 문학교육과 문학비평의 지향점
2. 문학비평의 개념과 연원
(1) 문학연구와 문학비평
(2) 문학비평의 유형
3. 문학비평의 교육적 함의
(1) 비평의 과정과 감상 과정의 구조 동일성
(2) 독자로서의 개성과 창의성 발양
(3) 문학교육의 가능성
Ⅱ. 문학교육과 문학사
1. 문학사의 교육성
2. 문학사교육의 내용 범주
3. 문학관의 정립
4. 문학적 지식의 확대
5. 문학의 역동적 구조화
6. 민족문학의 특수성 이해
본문내용
Ⅰ. 문학교육과 문학비평
1. 문학교육과 문학비평의 지향점
문학교육의 목표가 문학텍스트의 이해, 감상, 평가의 능력을 길러주는 데 있다는 점에서, 문학교육은 문학비평과 이론상 또는 현상적인 구조동일성을 보인다. 문학교사가 하나의 문학 작품을 제재로 학생들에게 교육하고자 할 때, 그는 제재로 선택된 작품을 분석하여 그 제재에서 무엇을, 어떤 관점에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비평가 역시 하나의 문학 텍스트를 비평하고자 할 때 먼저 텍스트를 읽고 그 텍스트에서 어떤 점을 어떤 관점에서 어떻게 기술해 나갈 것인가를 결정해야 하는 것이다. 문학교사와 문학비평가의 이러한 유사한 과정에서 그들은 각자 자신이 처헌 입장의 차이에
5. 문학의 역동적 구조화
문학작품의 문학사적 역동성은 텍스트 이해에 있어서 중요한 시각을 열어 준다. 야우스는 문학이 생산주체와 수용주체의 변증법적 과정으로 이해될 수 있다는 수용미학의 개념틀을 창안하였다. 그가 주장하는 것은 과거와 현재를 중재하는 문학사의 역동적 성격이다. 인가르덴에 의하면, 이러한 문학작품은 의식적 행위에 의존하는 대상이다. 이것은 허쉬가 의미와 의의를 구별하여 수많은 타당한 텍스트 해석이 가능함을 강조한 것처럼, 작품이 독자 앞에서 끝없는 불확정성의 동적 구조로 나타남을 의미한다. 허쉬는 ‘의미’를 작가가 부여한 것으로 불변하는 것으로, ‘의의’는 독자의 의식의 결과로 역사를 통하여 끊임없이 변화하는 것임을 밝혔다. 그리블은 이러한 의미를 작가의 발생적 의도로, 의의를 효과적 의도로 구별하여 문학을 역동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고 있다.
문학사는 이처럼 문학작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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