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론

최초 등록일
2009.11.29
최종 저작일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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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명기 문학에서 후기 신문학까지 내용 정리

목차

1. 여명기의 문학
-신소설과 역사, 전기물
2. 초기 신문학운동기의 문학
-계몽주의와 리얼리즘 소설
3. 후기 신문학운동기의 문학
-소설의 현대성, 방법론적 다양성

본문내용

문학사에서 개화기란 19세기 말엽부터 20세기 초기에 걸쳐 전개된 일련의 성과를 총칭한다. 그 중 소설문학에서는 크게 역사전기, 번안, 신소설로 나눠볼 수 있다.
먼저 역사전기 계열의 작가로는 장지연, 박은식, 신채호로 들 수 있는데 셋 다 민족사학자에다 언론인이며 항일독립 투사였다. 한문 투인 문체에 문제가 있긴 하지만 민족 주체성을 담아낸 개화기의 첫 성과란 점에서는 주목할 만하다. 개화기는 특히 번역, 번안소설의 유행이었다. 개화기 때 소설에 대한 인식은 단순히 이야기책이란 정도였고 여기엔 창작만이 아니라 번역을 포함시키고 있었다. 번안소설은 주로 모험적 작품, 인도적 작품,




3. 후기 신문학운동기의 문학
-소설의 현대성, 방법론적 다양성
1930년대는 카프의 해체를 계기로 사상운동가의 전향이 이루어지는데 이때의 소설을 전향소설이라 한다. 당대 전향 작가로써의 애환을 그린 작가 이기영은 일제 침탈에 의한 농촌의 황폐화, 농민 분해 현장을 적나라하게 그려내며 당대 현실의 모순을 투시하는데, 인물과 소작농들이 계몽관계로 연결됨으로써 경향소설의 새로운 진전을 보여준다. 그는 또한 농민의 의식을 깨우려는 인텔리 근성과 현실의 차이를 극복하고자 끊임없이 고뇌하는 인물을 그리기도 한다. 이러한 농민, 노동자의 이야기는 한설야에 오면서 본격 장편으로 이어진다. 한설야는 자본가와 노동자, 중간 계급에 속하는 인물까지

참고 자료

현대문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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