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들, 누구나 잘할 수 있다

최초 등록일
2009.11.28
최종 저작일
2009.11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kangr**** (본인인증회원) 1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미리보기 참고하세요 ^^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가 아이들에게 하는 일체의 교육활동은 동물들을 길들이고 훈련하는 일과 본질적으로 다릅니다. 브라질의 교육철학자인 파울로 프레이리(P. Freire)는 “재배되는 것은 식물이고 길들여지는 것은 동물인 반면에 인간은 스스로를 교육하는 존재”라고 했습니다. 여기 “인간은 스스로를 교육하는 존재” 라는 말에서 우리는 두 가지의 특별한 의미를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첫째로 우리 인간은 누구나 무한한 가능성을 지니고 태어난 존재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날 때부터 하늘로부터 부여 받은 것입니다. 동양의 고전인 ‘중용’(中庸)에서는 그 첫머리에 ‘천명지위성’(天命之謂性)이라 하여 인간의 본성은 이른바 하늘의 명령으로 내린 것이라 밝히고 있습니다. 하늘의 명령에 따라 인간에게 부여된...



특수교육이 진정 교육적 행위로 표상되기 위해서는 하늘이 모든 인간에게 내려 준 본래의 성(性)을 회복하는 과정이어야 합니다. 이를 우리는 ‘심성(心性) 함양’으로서의 교육이라고 합니다. 이 성(性)은 하늘의 명령으로 모든 인간에게 내재된 것이므로 교육은 곧 인간 본성의 회복과정입니다. 특수교육에서 장애아동의 ‘장애’만 보고 ‘사람’을 놓쳤다는 것은 하늘이 명령한 이 본성을 회복하는 일을 간과했다는 뜻입니다. 마치 우리는 장애아동이 그의 장애(disability)로 말미암아 인간으로서 그의 본성에도 심각한 훼손을 입은 것으로 단정하는 꼴이 되었습니다. 다시 말하거니와 이것은 특수교육에서 엄청난 불상사입니다.
앞에서도 조금 비췄습니다만...

참고 자료

김호권(1998). 우리 아이들, 누구나 잘 배운다. 서울: 교육과학사.
문현미 옮김(2005). “진정한 삶-진정한 사회: 지적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지역사회 완전참여와 권력 나눔”.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6(2), 395-413.
박승희 옮김(2003). 마서즈 비니어드 섬사람들은 수화로 말한다. 서울: 한길사.
이홍우(2000). 성리학의 교육이론. 서울: 성경제.
이홍우(2006). 대승기신론통석. 서울: 김영사.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2008). “저상버스 도입 5년을 말한다. 함깨걸음. 2008. 10.
Freire, P. (2000). Pedagogy of the Oppressed. New York: The Continuum International Publishing Group Inc.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kangr****
(본인인증회원)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123
ㆍ전체 판매량
1,000+
ㆍ최근 3개월 판매량
5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A+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우리아이들, 누구나 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