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석 음향 무대 계획에 관한 내용입니다.
- 최초 등록일
- 2009.11.26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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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⑴ 객석 계획
1. 가시거리
2. 가시각.
3. 객석의 단면과 가시각
4. 전용 발코니
⑵ 음향 계획
1. 천장 계획
2. 음향 설계시 유의해야 할 사항
3. 공연장의 전기 음향 계획
⑶ 무대 계획
1. 무대의 구성
2. 무대 바닥 부분 설비
3. 무대 천장 부분 설비
⑷ 조명 계획
공연장의 조명
본문내용
가시거리
가시각
객석의 단면과 가시각
전용 발코니
가시 거리
A 지역 ( 15m )
표정과 동작을 감지할수 있는 거리
B 지역 ( 22m ) 1차 허용거리
공연을 관람하는데 무리가 없는 거리
C 지역 ( 38m ) 2차 허용거리
배우의 일반적인 동작만이보이는 거리
객석의 가시거리 한계
가시각
수평시각의 허용한도
객석과 무대 사이에 정면성을 확보 할 수 있는 최대한의 가시각 = 60˚
객석의 가시거리 한계
객석의 단면과 가시각
객석 단면형식
단층형, 복층형(2 3층에 발코니 층이 있는 것)
바닥형식 ...
음의 반사에 따른 천장단면 유형
음향 설계시 유의해야 할 사항
직접음의 전달 방식 대규모의 객석에서 전면이 객석이 후면 객석을 가리지 않도록 경사를 정할 필요가 있다. 음향적으로 요구되는 경사는 관객 자신이 흡음성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발코니 객석을 설치할 경우는 그 돌출부를 가급적 작게 하여야 한다.
음향 설계시 유의해야 할 사항
직접음 전달의 발코니 객석 계획
반사음의 전달 방식 객석에서는 직접음 이외에 도달시간이 지연이 50ms 이내인 초기반사음에 의해서 음량을 증가시킬 필요가 있기 때문에 반사판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보통은 측벽보다도 천장면의 반사음이 많기 때문에 반사음이 지장 없이 전해지도록 천장의 단면형이 결정되지 않으면 안된다. 무대위의 음향 반사판 기능은 연주자에게 자신이 내는 소리와 다른 연주자가 내는 소리를 잘 전하도록 하는 것에 있음을 고려해야 해야 한다.
음향 설계시 유의해야 할 사항
음향 설계시 유의해야 할 사항
반사음 전달의 객석계획
객석의 볼륨과 흡음재의 배치 잔향시간은 객석과 비례관계이 있는데 적절한 잔향시간을 얻기 위하여 필요한 객석 1석당의 용량은 7~9㎡라고 한다. 객석의 용적이 이것보다 작은 경우는 내벽면에 흡음재를 배치해서 반사음을 제어하는 것이 대단히 곤란하게 된다. 표준적인 용적이 취해져 있을 경우의 내벽면의 평균 흡음률은 0.35전후라고 하며, 무대에 가까운 벽을 반사재로 하고 멀어짐에 따라서 ...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