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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무아론의 연기론적 시스템론적 의미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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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11.15
최종 저작일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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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불교생태학과목과 관련하여
불교 무아론의 연기론적*시스템론적 의미에 대해 조사한 내용입니다.
A+점수를 받은 리포트이구요.
에코포럼의 『생태적 상호의존성과 인간의 욕망』, 고영섭교수님의 『불교생태학』
한자경교수님의『불교의 무아론』 등등 참고문헌을 바탕으로 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무아론
(1) 무아론의 개념
(2) 무아론이 생길 당시의 시대적 배경
(3) 불교 무아론의 특징
2. 연기론
(1) 연기론의 개념
(2) 인과율 (3) 인연화합
(4) 상의상관성
(5) 법주법계
3. 시스템 이론
(1) 초기 시스템 이론
(2) 일반 시스템 이론
(3) 생명의 그물
4. 무아론의 연기론적 의미
5. 무아론의 시스템론적 의미
(1) 시스템과 법계(法界)
(2) 생태계의 구조적 원리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나는 누구인가?’를 물으며 그 답을 찾을 때, 우리는 일단 자신의 몸과 그 몸을 바라보며 생각에 잠긴 자신의 마음을 떠올리게 된다. 몸과 그 몸에 대면해 있는 마음, 그 둘을 불교는 각각 색(色, rupa)과 명(名, nama)이라고 칭한다. 색은 물질적인 것을, 명은 심리적인 것을 칭하는 개념이다. 자아에 관한 한, 나의 몸은 곧 색이다. 그리고 나의 심리적인 마음 작용을 불교는 다시 네 가지로 구분하는데, 수(受)・상(想)・행(行)・식(識)이 그것이다. 불교는 색・수・상・행・식 다섯 가지를 합해서 오온(五蘊)이라고 부른다. 불교는 인간 자아를 오온으로 설명하는데, 이는 그 오온 안에 “이것이 자아다”라고 할 만한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이기 위한 것이다. 이것이 바로 무아론이다. 불교는 오온을 중연(衆緣)이 화합해서 형성된 연기의 산물이라는 점에서 무아를 주장한다고 하는데, 이것이 시스템 이론과 연기론적 관점에서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무아론
(1) 무아론의 개념
우주적 실체의 비존재를 주장하는 무아에 대한 이론이다. 일체의 존재는 모두 무상하며 고(苦)이므로 ‘나’라고 할 만한 것이 없다. 인무아와 법무아 둘로 나눈 다. 무아, 범어로 아나트만(anatman:무아)의 번역이다. 비아(非我) 라고하기도 한 다. 아(我)는 영원히 변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자존하며, 자체자로서, 지배적인 능 력을 지닌 주체로 생각되는 본체적인 실체를 의미한다.

(2) 무아론이 생길 당시의 시대적 배경
석가가 활동하기 훨씬 이전의 고대 인도의 지식인들, 그러니까 바라문 계급 사 람들은 <우파니샤드>로 불리는 철학 문헌을 성립시켰다. 그 <우파니샤드>의 가 장 중요한 원리가 바로 범(梵: 브라흐만)과 아(我: 아트만)이다. 무척 거친 설명이 지만, 범이 우주의 근본 원리라면 아는 개인적 주체에 해당하다. 그리고 범과 아 는 이른바 범아일여(梵我一如), 그러니까 우주의 근본 원리와 개인적 주체의 원리 또는 실체가 온전히 하나라는 사상이 널리 받아들여졌다

참고 자료

- 에코포럼 / 『생태적 상호의존성과 인간의 욕망』 / 동국대학교출판부 / 2006
- 고영섭 / 『불교생태학』 / 불교춘추사 / 2008
- 한자경 / 『불교의 무아론』 /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 2006
- 프리초프 카프라 / 『생명의 그물』/ 범양사출판부 / 1998
- 윤영해 / 「자아개념의 해체와 불교의 생태윤리」 / 한국환경철학회 /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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