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조에 대해서
- 최초 등록일
- 2009.11.13
- 최종 저작일
- 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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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산조에 대해서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산조란
-산조의 유래
-유교 사회에서의 산조의 의미
-산조의 종류
-산조의 장단
-산조의 조
-산조의 매력
-산조에 나타난 한국적 미의식
-산조의 진보성과 변혁의지
-조사를 마치며
본문내용
산조는 한 사람의 독주자가 다양한 장단의 반주에 맞추어 여러 악장을 계속해서 연주하는 기악 독주곡으로 전통음악 중 성악의 꽃인 판소리와 함께 기악의 최고봉이라 말할 수 있다. 1890년 산조 중 가장 먼저 형성된 가야금 산조와 거문고, 대금, 아쟁, 해금, 피리산조 등이 있다. 19세기 말에 이르러 산조의 등장은 두 가지 음악사적인 관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고 말할 수 있다. 그 첫 번째 이유는 산조가 독주기악곡이란 새로운 장르를 전통음악 분야에서 이루었기 때문이고, 다른 하나는 새 장르로 등장한 여러 종류의 산조가 현재까지 연주되고 있기 때문이다. 산조는 무속문화에 뿌리를 둔 시나위나 민중예술로써 성장한 판소리와 같은 기층 음악을 바탕으로 하여 이를 높은 차원의 기악독주곡으로 승화시킨 전통음악의 한 갈래이다. 산조는 연주 장소라던가 연주자의 조건에 따라서 가락을 덧붙이거나 혹은 가락을 덜어내기도 하는 즉흥성이 두드러진 가변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즉흥성이 두드러진 가변성이 강한 음악일지라도 그것은 전체적인 구조와 형식적인 측면에서 논리성을 기본으로 한다.
산조의 유래
산조는 그 명칭에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허튼 가락으로부터 출발했음은 분명하다. 이 허튼 가락의 기존용재는 무(巫)의식의 반주음악인 시나위에서 찾는다. 독주 시나위나 봉장취(鳳將吹)같은 음악을 산조의 전신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그러나 산조는 산조인 채로 그대로 머물러 있었던 것이 아니며, 독주 기악곡으로서의 면모를 갖추면서 많은 변화를 거쳤다. 이 변화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친 것은 판소리였다. 판소리는 현존하는 전통음악에 존재하고 있는 대부분의 음악어법과 독특한 기법은 물론 이 땅에서 발생하는 자연의 소리까지 포용하고 있는 뛰어난 성악곡으로 평가받고 있다. 판소리는 조선왕조 중엽 이후 말엽에 이르기까지 전통사회에 크게 유행했던 인기 절정의 음악이었으므로 전성기가 지난 이후 그 음악적 위세가 다른 형태의 음악으로 변모되어 새로운 스타일의 음악이 탄생되는 것은 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참고 자료
http://www.koreamusic.org/sori/soriMadang/contents.jsp?mainMenuIdx=2&sub1MenuIdx=1&sub2MenuIdx=4&contentId=58&mainMenuIdx=2&lang=KR
http://kukak.culturecontent.com/about_sanjo.jsp
http://www.thingskorean.com/kor/contents/music/2_main.asp
www.gukak.hs.kr/cgi-bin/bbs/bbs/~bbs/j_gukak/data/pic2/town_7259.hwp
http://blog.daum.net/ninebirds/13415348
http://www.ansankukak.co.kr/board/read.php?np=3&pid=8318&uid=41193
한국의 전통음악 2007년 2학기 강의교재
<우리 국악 100년> - 한명희, 송혜진, 윤중강
<산조의 음악학적 연구> - 전통예술원
<산조의 미학적 구조론> - 이해식
<국악 이렇게 들어보세요> - 송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