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계 - 성학십도
- 최초 등록일
- 2009.11.12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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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학십도, 바람직한 지도자가 되기 위한 자세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지도자 관련 글 쓸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서 론
Ⅱ.본 론
1. 退溪 李滉
2. 聖學十圖에 대하여
3. 경(敬)의 마음과 聖學十圖
Ⅲ.결 론 -마음의 교육
본문내용
Ⅱ.본 론
1. 退溪 李滉
퇴계 이황선생은 연산군 7년(1501) 현재의 안동시 도산면 온혜리에서 출생하여 선조 3년(1570) 에 돌아가셨다. 34세에 과거에 급제하여 단양군수, 풍기군수, 공조판서, 예조판서, 우찬성, 대제학을 지냈으며 사후에 영의정을 추증되었다. 70여회나 벼슬을 사양하고 학문연구, 인격도야, 후진양성에 힘써 이 나라 교육 및 사상의 큰 줄기를 이루었고 만대의 정신적 사표가 되셨다. 선생은 명종 16년(1561) 에 도산서당을 세웠고 사후 4년만인 선조 7년(1574)에 문인과 유림이 서원을 세원으며 선조임금은 한석봉 친필인 도산서원의 현판을 사액하셨다. 1970년 정부에서는 서원을 보수 정화하여 성역화 하였다. 주요 저서로 계몽전의, 성학십도, 도산십이곡, 주자서절요, 심경후론, 활인심방, 예안향약, 자성록 등이 있다. 선생의 학문과 사상은 선생의 모든 저서 중에서 잘 알려져 있다. 그 윤리와 도의는 공자, 주자의 이념에서 그 이학과 철학은 역경과 심경에서 얻은 바 깊어 동방의유학을 집대성하였다. 그러므로 그 학문과 사상은 실로 우리 겨레의 만대에 정신적 지표가 되는 것이다. 조선 전기의 성리학과 후기의 실학이 모두 선생에 연유하였고 역대의 유학자는 그 학풍을 이어받아 수기치인의 법을 삼았고 임금은 선생이 엮으신 성학십도로서 나라를 다스리는 이념을 삼았다. 그 맑고 바르며 크고 높으신 정신과 학풍은 전국에 퍼졌으며, 중국과 일본은 물론이요 서구의 학자에 이르기까지 선생을 숭앙하고 그 학문을 연구하는 바이다.
2. 聖學十圖에 대하여
『성학십도』는 조선시대의 대표적 성리학자인 퇴계(退溪 李滉 1501-1570)가 만든 도서이다. 여기에 쓰여진 `聖學`란 우선 글자대로 해석하면, `성스러운 학문`을 뜻한다. 그러나 실은 유학의 하나인 `性理學`을 가리킨다. 성리학을 그가 성학이라고 바꿔 부른 것이다.
퇴계가 이렇게 이름을 정한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그가 이것을 제작할 때에는 만년(70세)이 다 된 68세였는데,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