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어게임과 채찍효과
- 최초 등록일
- 2009.10.25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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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넷로고는 다소 오래되긴 했지만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우리 현실의 경영전략에 응용해볼 수 있는, 매우 실용적인 프로그램입니다. 특히나 넷로고의 비어게임은 상품의 생산과 유통과정에서 생기는 여러가지 현실적인 문제를 다루는 시뮬레이션입니다. 따라서 경영학 과제로도 응용될 수 있고, X균관대의 특정 강의를 듣는 여러분들이 과제로 제출하실 수도 있습니다.
유통과정에서 생기는 비용문제를 생산자, 총판, 도매업자, 소매업자의 4가지 역할을 각자 수행해보며 실제로 체험해보고, 이를 보고서로 작성하였습니다. 여러 도표와 그래프 등의 시각적 자료도 물론 사용하였구요, 비용문제를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는지 해결방안도 어설프게나마 제시하였습니다. 추가적으로 넷로고의 procedure 탭에서 코드를 변경하여 창의적인 응용도 시도해보았습니다.
학점으로 A+받은 리포트입니다. 제가 보고서를 잘 못쓸 시기에 작성한 거라 약간 가독성이 떨어지긴 하지만, 많은 이용부탁드리겠습니다.^^
목차
Ⅰ. 루트비어 게임에서의 채찍효과의 발생
-ⅰ. 채찍효과 발생의 원인
-ⅱ. 채찍효과로 인한 영향
-ⅲ. 채찍효과를 해결하는 방안
Ⅱ. 루트비어 게임과 실생활의 접목
-ⅰ. 루트비어게임과 실생활의 응용 가능성
-ⅱ. 아이스크림 시장의 예
Ⅲ. 코드변경을 통한 창의적 활동
-ⅰ. 문제 해결을 위한 코드 변경 시도
본문내용
첫째로 비어게임에 참여하는 주체는 모두 cost를 최소화하려는 이기적 동기를 갖게 된다. cost를 구하는 공식을 살펴보자면 inventory의 재고의 값에 0.5를 곱한 숫자와 back-orders의 값에 1.0을 곱한 숫자를 더하면 total cost를 구할 수 있다. 그런데 여기서 주목해야할 점은 back-orders로 인한 비용 상승 부담이 inventory의 재고로 인한 비용 부담보다 2배나 크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각 참가자들은 재고를 불충분하게 보유해두었다가 back-orders를 짊어지게 되어 재고부담비용의 2배를 지불할 바에는 차라리 재고를 충분히 비축해두었다가 혹시 모를 수요 증가에 대비하는 편이 낫다고 생각할 것이다. 그리하여 실제로 하위 주체로부터 주문받는 수량보다 많은양을 상위주체에 주문하여 과잉 수요가 발생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