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구약에 주제를 정한 리포트.
목차
Ⅰ. 서론
Ⅱ. 구조적 및 문예적 데이터
1. 본문에 대한 고찰
2. 무지개 언약(9장 12-17절)에서의 ןיב 의 강조
Ⅲ. 노아와 맺은 언약
1. 언약이란 무엇인가?
2. 언약의 성경적 배경
3. 노아 언약의 특징
Ⅳ. 노아홍수와 언약신학과의 관계
1. 노아홍수의 언약적 의의
2. 구속의 의미로서의 노아 언약
Ⅴ. 결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창세기는 하나님 나라의 서곡으로서 우주와 인간의 창조, 인간의 타락과 구속의 사역들이 암시적으로 예언되어 있다. 그러므로 창세기는 우주와 인간의 본질, 창조주 하나님과 죄와 구원, 구원자, 약속과 언약을 다루고 있기에 성경을 통전적으로 이해하여야 한다. 또한 창세기는 모세 오경의 서론일 뿐만 아니라 신․구약 전체의 서곡으로서 중요한 신학적인 메시지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독립된 것이 아니다.
신․구약 성경 속에 일관되게 흐르는 중요한 개념 중의 하나는 하나님이 인간과 맺은 언약 베리트(tyriB])는 어근(빠라: 먹다, 선택하다)에서 유래한 히브리어 명사이다. 이것이 맞는다면 그 예로는 언약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성찬에서 찾을 수 있다.
O. Palmer Robertson, 「계약신학과 그리스도」, 김의원 역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95), p. 13.
일 것이다. 아브라함에 있어서도 언약이라는 개념이 일관되게 흐르고 있다. 구약신학의 최종적인 목표 또한 다양한 신학과 수평적인-역사적인-주제와 개념 그리고 모티브를 함께 묶어주는 내적인 통일성이 있느냐 없느냐를 확증해 주는 데 있다. Gehard F. Hasel, 「구약신학: 현대 논쟁의 기본 이슈들」, 김정우 역, (서울: 엠마오, 1997), p. 245.
이러한 통일성의 문제를 더욱 잘 파악하기 위해, 수평적-역사적-축을 이루는 다양한 중심 주제들과 개념들을 택하고 신학들이 어떻게 서로 내재적인 관계를 갖는지 살피는 것은 매우 중요하리라 생각된다.
폰 라드(G. Von Rad)는 구약신학의 중심개념을 ‘구속사’로 보았고 Ibid., p. 178.
퀼러(Ludwig kohler)는 ‘하나님의 주권’을 구약성경의 핵심으로 보며, 밀턴(John P. Milton)은 “하나님이 인간과 맺으신 계약, 언약 또는 계약들” John. P. Milton, 「하나님의 축복의 언약」, 이군호 역, (서울: 컨콜디아사, 1982), p. 7.
이라고 말하고 있다. 실제로 하나님께서는 성경을 통하여 자신을 인간에게 드러내시며, 말씀하신다. 특히 구약에서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택하여 민족의 역사를 통하여 자신의 뜻을 인간들에게 전달하고 있다.
참고 자료
- 국내서
김의원, 「하늘과 땅 그리고 족장들의 톨레돗」, 서울: 총신대학교 출판부, 2004.
서요한, 「언약사상사」, 서울: 기독문서선교회, 1994.
- 번역서
O. Palmer Robertson,「계약신학과 그리스도」, 김의원 역 ,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95.
Gehard F. Hasel,「구약신학: 현대 논쟁의 기본 이슈들」, 김정우 역, 서울: 엠마오, 1997.
John. P. Milton,「하나님의 축복의 언약」, 이군호 역, 서울: 컨콜디아사, 1982.
Dorsey, D. A,「구약의 문학적 구조: 창세기-말라기 주석」, 류근상 역, 서울: 크리스챤 출판사, 1999.
O. Palmer Robertson,「언약이란 무엇인가?」, 서울: 그리심, 2002.
W. Kaizer,「구약성경신학」, 최종진 역,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87.
W. J. Dumbrell,「언약과 창조」, 최우성 역, 서울: 크리스챤서적, 1994.
- 논문
정은실, 「하나님의 각 언약의 관계성 연구」, 천안: 고신대학교 신학대학원 논문, 1990.
이은식, 「노아홍수의 역사성과 언약의 성취」,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논문,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