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프라이즈2.0
- 최초 등록일
- 2009.10.15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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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엔터프라이즈2.0 서평입니다
목차
1. 저자의 저술 동기
2. 책의 핵심 내용 요약
(1) 소셜 미디어와 소셜 소프트웨어
(2) 4C 접근법
(3) 기업 환경에서의 소셜 소프트웨어 적용
(4) 기업 바깥에서의 소셜 소프트웨어
3. 도서관에서의 소셜 소프트웨어 적용
4. 내용 비판 및 나의 의견
본문내용
1. 저자의 저술동기
현재와 같은 ‘협업’시대에 작가는 이 책을 ‘대화’의 수단으로 이 책을 읽은 뒤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협업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글을 썼다. 저자가 목표하는 바의 주제는 다음과 같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기업 내에서의 소셜 소프트웨어 적용에 관한 관심을 조망하고, 그 개념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을 한다. 이것이 정말로 기존의 ‘기업용 소프트웨어’와 다른 것인지, 아니면 단지 오래된 개념들을 재포장한 것에 불과한지 살펴본다. 여러 선도 기업들이 소셜 소프트웨어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사례를 제시한다. 자신의 기업에 소셜 소프트웨어를 적용해 보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실용적인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소셜 소프트웨어의 도입이 조직의 리더에게, 조직 내외부의 조언자들에게, 그리고 직원들 스스로에게 어떤 의미를 갖는지 생각해 본다. 기업 조직들이 협력사, 고객, 그 외 시장의 구성원들과 대화하고, 공유하고, 협업하고, 연결하기 위해 회사의 테두리 밖에서 소셜 소프트웨어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요약한다. 관련 자료를 살펴보고 추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출처들을 제공한다. 등 여러 가지 주제에 대한 스스로의 답을 구하고 다른 사람들과 생각을 공유하며, 협업을 한다면 작가의 의도를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2. 책의 핵심 내용 요약
(1) 소셜 미디어와 소셜 소프트웨어
소셜 미디어란 무엇일까? ‘클루트레인 선언문‘에서 말한 다양한 형태의 대화는 현재의 시점에서 말하자면 ’소셜 미디어‘라는 용어로 표현 될 수 있지만 정확한 명칭으로 정의 내리기는 어렵다. 소셜 미디어는 인터넷의 중심이 아닌 주변부에 개별적으로, 하지만 많은 노드들과 연결된 상태로 존재한다는 것인 주변적 활동으로 정의될 수 있고, 일 대 다수의 특성을 보이던 방송의 개념에서 다수 대 다수의 개념으로 또한 이제 더 이상 어떤 기밀도 존재할 수 없으며, 누군가가 기밀을 숨기려 한다 해도 그 자신의 미디어의 힘에 어쩔 수 없이 드러나게 될 것이라고 말하는 투명성으로 정의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뉴스와 정보를 생산하고 배포하는 데 필요한 비용과 진입 장벽을 완전히 없애 버리고 있다는 파괴성을 들 수 있다. 이렇게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소셜 미디어는 소셜 소프트웨어의 탄생을 낳았다. 마이스페이스, 유튜브, 디그, 딜리셔스 등의 소셜 소프트웨어는 우리의 개인 생활을 마치 디지털 전염병처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