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 계획 우수 건축, Kunsthaus
- 최초 등록일
- 2009.10.02
- 최종 저작일
-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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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Kunsthaus는 전통적이고 보수적인 도시 오스트리아 그라츠에 건축된 미래 감각의 미술관으로 오스트리아 정부의 서부권 문화시설 기반 확장에 대한 정책에 힘입어 완공되었다. 이에 따라 Kunsthaus는 연간 100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찾는 명소가 되어 건축물과 함께 미술품을 관람 할 수 있는 미술관이 되었다. 특히 Kunsthaus의 외부 조명은 930개로 이루어져, 야간에 보다 독특한 효과를 낸다. 또한 미술관 내부 조명 계획에서는 미술품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기 위해 연색성이 떨어지는 인공 조명 대신 자연광을 최대한 끌어들이는 계획을 하였다는 특징이 있다.
목차
Ⅰ Kunsthaus
-건축가 Peter Cook
Colin Fournier
-지역적 배경 Graz, Austria
Ⅱ Kunsthaus 건축적 특징
Ⅲ Kunsthaus 조명 계획
Ⅳ 마치면서
본문내용
ⅰ 외부 조명
피부(skin)는 상대방에게 보여지는 외형적인 모습이라는 뜻도 있겠지만, 외부와 내부를 연결해주는 접면(interface)이기도 하다. `communicative display Skin`이라고 불리어지는 건축물 외부조명 시스템인 BIX는 미래건축의 또 하나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고 한다.
2001년부터 2003년에 걸쳐 완성된 BIX프로젝트는 `미디어로서의 건축물`이라는 개념에서 시작되어, 살아있는 생명체와 같은 건축물의 모습을 보여준다. BIX에 나타나는 영상들은 그라쯔 시내를 향하여 보내는 Kunsthaus의 메세지와도 같다.
1. BIX의 구조
2. BIX의 메세지
3. BIX의 환경
ⅱ 내부 조명
Kunsthaus의 주된 용도는 미술품의 전시이다. 때문에 Kunsthaus의 내부 조명계획은 미술품의 정확한 표현 및 유지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다.
Kunsthaus에서는 이를 위해 연색성이 가장 좋은 자연광의 도입을 유도함과 동시에 인공 조명을 함께 사용하였다는 특징이 있다.
옆의 사진과 같이 Kunsthaus의 최 상부에는 혹처럼 튀어나온 부분, 즉 16개의 라이트 노즐이 있다. 이는 건물 내부의 갤러리들에 빛을 비춰주며 외벽에 보이는 틈들은 주변의 역사적 도시를 볼 수 있게 한다.
이처럼 Kunsthaus의 내부 조명 계획은 미술품의 관람 및 유지에 도움이 되며 에너지 적인 면에서도 절약을 가져 올 수 있도록 계획되었다. 이러한 기기로 인하여 외관은 보다 ‘Friendly Alien’ 답게 보이게 된다.
ⅲ Kunsthaus 조명
Kunsthaus의 조명은 외적으로는 특징적이고 화려하게 표현되면서, 내적으로는 건축물의 사용 용도(미술관)에 적합하도록 계획되었다. 비록 외적인 계획에 있어서의 정확한 실현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단점이 있지만, 이는 또 다른 방면의 표현이 이루어 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생각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