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명학
- 최초 등록일
- 2009.10.02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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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철학사상사, 조현규의 한국윤리의 담론 정리
목차
- 육구연의 윤리사상
■ 아호사 논쟁
■ 심즉리설(心卽理): 마음이 곧 이치
■ 철학설: 심즉리.
■ 인격수양의 방법
■ 인성론
- 왕수인의 윤리사상
■ 심즉리설
■ 치양지설
■ 지행합일설
■ 수양론
본문내용
- 육구연의 윤리사상
■ 아호사 논쟁: 주희와의 논쟁. 사람들을 어떻게 가르칠 것 인가 하는 방법론적 문제
-주희: 배우는 사람은 먼저 널리 역사자료를 읽고 두루 뭇 서적들을 공부한 뒤에 핵심적인 도리 개괄정리->점수
<-> 너무 지루하고 자질구레함
-육구연: 본심을 밝힌 뒤에 다시 뭇서적들을 읽고 각종 지식을 배워야 한다는 것.-> 돈오 <-> 지나치게 간단.
+본심: 선험적인 도덕이성 =인의의 마음 =양지
■ 심즉리설(心卽理): 마음이 곧 이치
-주희: 현실의 마음은 불완전한 것. 인간의 마음은 리를 가지고 있지만 신체적인 요소인 기의 제약을 받으므로,
본연지성과 기질지성으로 양분하고 성과 정으로 분별. -> 인간의 마음을 천리와 인간욕구로 양분.
-존천리 거인욕: 인간욕구를 없애고 천리를 보존하는 것에 의해 마음을 순수한 리의 상태로 돌이키고자 함
-육구연: 인간의 마음은 그대로 완전한 것. ->心卽理. 마음이 그대로 리이기 때문에 그 리는 천리의 리에 통함.
<-> 주자학의 격물궁리 = 외계의 일사일물의 궁구 의미없음. 천지의 리를 알기 위해 외부세계의 지식을 구할 필요 없음. 사물의 세계에 미혹되어 가장 중요한 마음의 리를 구하는 것을 오히려 잃어버림.
=> 오직 내마음안에 리를 파악하는 것으로 충분.
-심: 전체 만물 포괄. 心 = 나의 마음으로 규정. 나의 마음= 자아에 의해 완전히 지배되는 마음 = 리
“심의 본체는 지극히 크니 나의 마음을 다 발휘한다면 하늘과 동일하게 된다.”=> 오심이 만물을 포괄한다는 의미.
= “내마음이 곧 우주이고, 우주가 곧 내마음이다.” => +본심의 보편성과 영원성을 두드러지게 보여줌.
* 내심의 도덕준칙과 우주의 보편적 리사이의 동일성을 강조한 것이지, 결코 천지의 리가 사람의 마음에서 생겨난 것은 아님. 우주리의 객관성,보편성, 필연성,가지성 긍정. 사람과 천지만물은 모두 리의 제약을 벗어날 수 없음.
- 리=마음과 절대적으로 동일시 -> 자아를 제일원리로 파악. 유아적 색채가 강함.
“천지는 나의 천지이고, 변화는 나의 변화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