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방향
- 최초 등록일
- 2009.10.01
- 최종 저작일
- 200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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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의 역사와 디즈니와 미야자키 하야오로 대표되는 재패니메이션의
분석 그리고 결론으로 이루어진 리포트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 애니메이션의 세계
2. 애니메이션의 황제, 월트 디즈니
3. 만화공화국 일본, 거장 미야자키 하야오
4. 우리가 나아가야 할 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요즘 아이들이 어떤 애니메이션을 보는지 관심을 가지는 어른은 드물다. 막연히 애니메이션이란 애들이나 보는 것으로 치부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그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것은 바로 어른이다. 그리고 그 애니메이션을 보고 영향을 받는 것은 다시 아이들이 된다.
어린 시절에 평생을 좌우하는 가치관이나 인성의 대부분이 형성된다고 한다. 그 시절을 온통 다른 나라의 애니메이션의 영향을 받고 자란다고 생각해보자. ‘콩쥐 팥쥐’, ‘장화 홍련’은 제대로 모르면서 ‘신데렐라’, ‘백설공주’ 에 관련된 책이나 애니메이션은 주위에 가득 차 있다. 어릴 적부터 스며들게 될 대부분이 외국의 문물이라면 그렇게 자란 아이는 과연 ‘한국인’다운 사고를 할 수 있을까 라는 문제는 절대 ‘아이들이나 보는 만화영화’라는 말로 치부될 수 없다.
이러한 문제가 심각하게 생각될 정도로 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은 주도권을 잃고 있다. 투자한 돈에 비해 결과를 얻지 못하는 애니메이션을 만들기 보다는 적은 돈으로 외국의 것을 수입하기를 선호하는 어른들은 애니메이션 산업이 엄연히 문화산업이라는 것을 잊고 있는 것은 아닐까.
애니메이션, 흔히 만화영화라고 불리는 이 장르는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우리에게 친숙한 장르이다. 매일 저녁 5~6시가 되면 TV앞에 몰려 앉아 보던 만화영화.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는‘만화영화 = 어린이들의 전유물 = 돈 안 되는 일’ 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그러한 인식은 서서히 변화하고 있다. 가까운 이웃 나라 일본이나, 미국의 예를 볼 수 있듯이 애니메이션은 어떠한 산업에도 뒤쳐지지 않는 고부가가치의 산업으로 변모하고 있다.
일본의 애니메이션은 ‘재패니메이션’이란 독특한 이름으로 불릴 정도로 그 고유의 특성을 길러오며 많은 발전을 이루어 내었다. 디즈니 또한 애니메이션계의 개척자로서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세계 애니메이션 생산 3위라는 엄청난 타이틀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정작 애니메이션 강국이라는 소리를 듣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참고 자료
데이비드 코에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