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중세국어와 근대국어의 음운, 문법, 어휘, 표기법 비교

최초 등록일
2009.09.28
최종 저작일
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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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후기 중세국어와 근대국어의 음운(자음/모음), 문법(활용/통사), 어휘, 표기법을 표로 만들어 알기 쉽게 비교해 놓은 것입니다.
발표용으로 썼으나 특히 국어사 시험 때 무지무지하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기를 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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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음운
- 자음 체계
- 모음 체계

2. 문법
- 활용
- 통사

3. 어휘

4. 표기법

본문내용

① 초성체계에 있어 평음 ‘ㅂ, ㄷ, ㄱ, ㅈ’과 유기음 ‘ㅍ, ㅌ, ㅊ, ㅋ’의 양 계열의 존재는 쉽게 확인 - 15c ‘’(臂)→‘’, 16c 후반 ‘곻’(鼻)→‘코’ 등 유기음이 늘었다고는 하나, 평음과 비교도 안 될 만큼 적었다.
② 된소리 계열의 존재 : 어두 된소리는 15c 후반보다 앞서 나타났다고 보는 것이 온당하다.
㉠ 탁성을 각자병서로 표기하고는 ‘ㅅ’을 ‘된시옷’으로 사용하여 합자병서 ‘ㅺ, ㅼ, ㅽ’을 쓴 것. - 훈민정음의 여러 문자 중에서 유독 ‘ㅅ’만이 된소리와 관련 있는 사이시옷으로 쓰였다.
㉡ 15ㅊ 중엽의 표기법에 있어서는 모든 받침은 다음 음절의 두음이 모음일 때는 내려 썼는데, ‘ㅅ’만은 예외였다. - ‘장, 긔’→‘장, ’
㉢ 표기상의 ‘ㅆ’은 기원적으로 보면 전탁 표기와, 사이시옷과 후행어의 초성 ‘ㅅ’이 합한 것(니+ㅅ+소리 = 니쏘리) - 기원이 다르더라도 이들이 동일한 발음, 즉 된소리였다고 보지 않고는 해답이 없다.
㉣ 각자병서는 된소리를 나타내는 것이었는데(ㅆ, ㆅ), 이것은 원각경언해 이후에 자취를 감추었다. - 이것은 된소리가 없어졌다는 것이 아니라 된소리 표기가 합자병서로 단일화가 된 것이다.
㉤ 격렬성을 띤 동작을 보다 인상적으로 나타내기 위하여 어두음이 된소리화된 예가 있으며 이는 16c에 오면 더욱 강해진다. 15c 중엽의 ‘그-’(牽)는 법화경언해와 두시언해에 ‘-’로, ‘딯-’(擣)은 구급간이방에서는 ‘-’으로.
cf. ‘ㆅ’는 ‘-’(引)라는 동사 어간에만 존재. 기능부담량이 적어 16c ‘ㅆ’ 부활때 살아나지 못함. & ‘ㅉ’은 어중에만 보여 어두 된소리가 있었다고 보지 않음(마, 조와). ‘ㆀ’은 15세기 문헌에 보이나 하향 이중모음을 가진 일부 피동 및 사동어간에만 국한됨.

참고 자료

이기문.『신정판 국어사개설』. 태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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