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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년왕국설에 대한 연구 소논문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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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09.16
최종 저작일
199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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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천년왕국설의 역사적 배경
(2) 천년왕국설의 학술적 견해
(3) 계시록 20:2,36에 나타난 천년에 대한 해석과 이해

3.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도 시대 이후 천년 왕국설은 다양하게 제시되어 왔으나 아직까지 모든 공 교회에서 “이것만이 정설이다.”라고 인정하여 공표된 학설이 없다. 이로인해 모든 교회와 목회자, 성도들이 종말론에 대해 심각한 혼란을 느끼고 있는 실정이다. 뿐만아니라 이단에 의한 종말론은 초대교회 시대로부터 지금까지 교회에 심각한 악 영향을 끼쳐왔다. 따라서 본 소고는 올바른 종말관의 이해와 정립이 취약한 한국 교회와 성도들에게 성경과 개혁주의 정신에 가장 부합되는 종말관을 확립하는데 필요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위해 본 소고에서는 계 20:1-6에서 비롯된 여러 천년왕국설중 무천년설이 역사적(교회사적), 학문적, 해석상의 문제에서 입장에서 성경에 가장 잘 부합되는 학설임을 증명하고자 한다.

2. 본론
(1) 천년왕국설의 역사적 배경
1) 역사적 전 천년기설의 역사
후대 유대교의 묵시문학에서 발달된 천년기 사상이 기독교적 천년기 사상으로 각색 변용된 것으로 2세기부터 널리 유포되었기 때문에 역사적 전천년기설로 불리우고 있다. 초대교회 시대에는 바나바, 파피아스, 저스틴, 이레네이우스, 터툴리안, 락탄티우스등이 동조하였다. 2세기에는 몬타누스 운동 같은 광신적인 극단주장과 물질적인 천년기의 묘사들은 3세기부터 교회가 천년기 사상을 배척하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 몬타누스 운동 이후에도 콤모디안, 락탄티우스등이 3,4세기에도 천년기를 가르쳤으나, 전반적으로 교회에서는 천년기론을 인장하지 않았다. 로마의 카이우스에게서 시작된 천년기론의 배척은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와 오리겐에 의해 체계적으로 시작되었다. A.D.381년 콘스탄티노플 공회의에서는 그리스도의 왕권이 천년에 국한하지 않는 영원한 것임을 천명하였다. 어거스틴은 A.D.431년 에베소
부활이나 의인의 부활 또는 지상의 천년 왕국에 대한 어떤 암시도 주지 않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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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윤선.「신약주석 요한 계시록」 서울 : 영음사, 1975.
서철원. “공교회의 종말 사상”. 「 신학지남 」 제 58권 3집. (1991.9) : 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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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훈택. “하나님 나라와 천년 (1)”「목회와 신학」1992. 1월호, PP.94-118.
정훈택. “하나님 나라와 천년 (2)” 「목회와 신학」1992. 2월호, PP.53-68.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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