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 칼빈의 칭의 ( Justific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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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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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요한 칼빈의 칭의 ( Justification )에 대하여

목차

들어가며
1. 먼저 칭의를 말하고 있는 구원의 서정의 여러 견해들
2. 칭의의 교리의 의미
3. 칭의의 근거
맺으면서 ( 믿음으로만 )

본문내용

들어가며
우리는 칭의를 간단히 설명해서 하나님께서 우리를 의인으로 받아 주시며 은혜를 베풀어주시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 주장은 인간의 논리가 아니고 인간의 경험에서가 아니라 말씀에 근거한 것이다. 로마서 8:30 말씀과 같이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다는 말씀 속에서 의롭다 하시는 선언이 칭의인 것이다. 또 칭의는 죄를 용서하는 것과 그리스도의 의를 우리에게 전가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 칭의에 대해서 여러 이론들이 있으며 또한 구원의 서정 중에서 칭의가 점하는 부분에 대해서 여러 가지 이론들이 있다.
여기서는 구원의 서정의 여러 견해와 칭의의 정의와 그 내용에 대한 다른 이론들과 함께 John Calvin이 기독교 강요 중에서 다루고 있는 칭의의 부분에 대해서 개관해 보기로 한다.

1. 먼저 칭의를 말하고 있는 구원의 서정의 여러 견해들.
1) 먼저 개혁주의에서 주장하고 있는 제 이론들은 다음과 같은 이론들이 있다.
(1) 요한 칼빈의 이론
칼빈은 소명과 신앙을 첫 부분으로 다루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중생과 회심을 함께 연결시킨다. 그 이후에 성화의 단계를 거친 후에 칭의의 순서가 온다고 주장했다. 이렇게 성화와 칭의의 단계를 지난 후에 예정과 부활의 순서로 이어진다고 주장한다.
(2) 아브라함 카이퍼의 이론
카이퍼는 구원의 서정의 이론으로 먼저 칭의의 단계를 거쳐 중생을 경험하며 소명의 단계를 지나고 회심에 이어 신앙과 성화의 단계로 이어진다고 주장했다. 여기에서 카이퍼는 중생 앞에 칭의를 두어 영원칭의를 주장한다. 이 이론은 믿음 앞에 칭의를 두어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다는 말씀에 정면으로 배치된다.
(3) 바빙크의 이론
그는 이 이론에서 먼저 소명을 받고 이어서 신앙과 회심의 과정을 거쳐 칭의의 단계에 이르며 성화의 과정을 지나서 영화의 단계에 이른다고 주장한다.
(4) 찰스 핫지의 이론
찰스 핫지는 이 이론에서 구원의 서정을 다섯 단계로 말하며 먼저 소명의 단계를 이어 중생을 경험하고 이어 신앙의 순서를 거쳐 칭의에 이르며 그 다음에 성화의 단계로 이어진다고 말한다.

참고 자료

John Calvin, 기독교 강요 한철하 역,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86.
박형룡, 교의신학5, 구원론,서울 한국기독교 교육연구원, 1983.
루이스 벌코프, 기독교 신학개론. 신윤복 역, 서울 성광문화사, 19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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