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정치사] 문화대혁명
- 최초 등록일
- 2002.03.26
- 최종 저작일
- 20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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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화대혁명의 취지 및 배경
◎ 취지
◎ 시대적 배경
Ⅱ. 문화대혁명의 전개
Ⅲ. 문화대혁명의 성격
Ⅳ. 문화대혁명의 성질과 오류
Ⅴ. 문화대혁명의 평가
◎ 긍정론과 부정론
본문내용
Ⅰ. 文化大革命의 취지 및 배경
◎ 취지
모택동은 사회주의혁명이 완수되려면 경제구조는 물론이고 그에 조응하는 사상이 개조되어 모든 분야에서 진정한 프롤레타리아 독재가 이루어져야 한다며, 당시 중국이 사회주의 체제를 부정하는 자본주의적 사상이 잔존함으로써 당과 정부의 내부에는 자본주의적 수정주의 노선을 따르는 자들과 관료주의자들 그리고 인민대중으로 하여금 자본주의적 생활태도를 동경케 하는 문화적 현상이 급속히 팽배하고 있다라고 하였다. 이에 따라 모택동은 1963년부터 인민공사를 중심으로 사회주의 교육운동 즉 사청운동(정치. 경제. 조직 .사상을 깨끗이 함)을 전개하였다. 사청운동은 '당의 관료주의와 수정주의'를 프롤레타리아 계급과 혁명적 지식인의 투쟁대상의 대상으로 하였다. 이를테면 정치. 경제. 문화의 모든 영역에서 인민대중의 의견을 수렴하지 못 하고 당의 전위만을 내세우거나 수정주의적 노선에 의해 인민을 지도함으로써 사회주의에서의 인민의 이탈을 초래한 것에 대한 비판과 이를 제거하려는 것이었다. 사청운동은 프롤레타리아 계급독재를 위한 강력한 정치투쟁으로 연결되었는데, 이는 문화대혁명에 있어서 두 가지 형태의 시발점이 되었다. 그 하나는 당내에 있어서 부르주아적 영향력을 배제시킴으로서 당내 실권파를 제거하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노동대중.농민.당간부.지식인 사이에 있는 주요 모순을 제거하기 위한 대중노선으로 나타났다. 문화대혁명에 대한 모택동의 다음과 같은 말은 문화대혁명에 대한 모택동의 의도를 가장 극명하게 보여준다.
참고 자료
히메다 미쓰요시 외, 김순호 역, 『20세기 중국사』, 돌베개,
김하룡. [중국정치론]. 서울:박영사, 1984.
조영명. [중국현대사의 재조명]. 서울:온누리, 19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