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초등음악감상수업 개선을 위한 소론

*상*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9.08.28
최종 저작일
2009.05
2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초등음악을 전공하여 학사학위 논문으로 제출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II. 본 론
1. 음악적 청감각 발달의 시기
2. 초등학교에서 음악감상
3. 음악감상 지도의 목표
4. 악곡 선정5
5. 음악감상의 효과적 방법
6. 감상 수업의 단계
7. 감상 수업 과정에서 고려할 점
8. 음악감상의 구체적 지도 방법
1) 듣기(Listening)를 통한 지도 방법
2) 영상자료를 통한 음악감상 지도 방법
3) 번호도표(Call Chart) 이용한 지도 방법
4) 주제 그림 악보에 의한 감상 지도
5) 막대 악보에 의한 감상지도
6) 프로그래밍(Programing)지도 방법
7) 개념적 접근에 의한 지도 방법
8) 컴퓨터를 활용한 지도 방법
9. 다양한 활동 중심의 음악감상 지도
1) 신체 표현하며 듣기
2) 묘사된 내용 표현하며 듣기
3) 연주에 사용된 악기 흉내 내며 듣기
4) 음악 비교하며 듣기
5) 여러 나라의 민속 특징 알고 듣기
6) 장면이나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하기
7) 듣고 나서 감상문 쓰기
8) 곡의 특성 분석하며 듣기
9) 음악 프로그램이나 인터넷 여행하기
Ⅲ. 결 론
1. 음악수업 개선을 위한 제안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음악 수업에서 우리는 많은 활동을 하지만, 생활속에서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부분은 음악감상의 부분이다. 우리는 생활속 어디에서나 음악을 만난다. 하지만, 제대로 된 감상을 할 수 있는 경우는 드문 것이 현실이다. 정규 학교를 졸업한 사람이라면 음악수업을 자그마치 12년 동안이나 듣는데도 말이다. 마치 미술 교육을 10년 넘게 받고도 미술관에 가서 작품을 제대로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사람은 몇 안 되는 이치와 같다.
현재 교육 현장에서이루어지고 있는 음악감상은 수동적이고 주입식인 나열식 지식 습득과 표현을 통한 이해에 그치고 있다. 또 체계적인 훈련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감상활동이 단순히 듣고 즐기는 정도에 그치는 경향이 있으며, 능동적인 음악 행위라기보다는 들리는 소리를 일방적으로 받아들이는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행위이며, 작곡이나 연주를 위해서는 일정한 훈련과정이 요구되지만 감상은 특별한 연습이나 훈련 없이도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으로 잘못 인식되어 왔다.
음악감상은 감상 제재곡을 틀어주고 설명되어져 있는 작곡가 및 배경설명, 주요 테마를 외우게 하면 끝이라고 여기기 때문에 어린이들에게는 따분하고 지루하며 잠자고 싶게 되고 교사들에게는 잘 모르니까 대충대충 넘어가 끝내고 싶은 부담스러운 영역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음악감상의 영역은 음악수업에 있어서 절대 소홀히 다뤄져서는 안 되는 부분이다.
Swanson이 주장한 5가지 음악 요소는 ‘음악 듣기, 음악에 따라 움직이기, 노래 부르기, 악기 다루기, 음악 창조’인데 이 중에서 ‘음악듣기’는 가장 기본이 된다고 강조하였으며 여기에 음악에 따라 움직이기, 노래 부르기, 악기 다루기가 통합되었을 때 음악적 창의력이 생긴다고 하였다. Swanson의 음악적 창의력 형성의 기본은 바로 음악감상임을 강조한 것이다.
김성균 역시 음악의 흥미나 본질적 동기는 음악감상에서부터 시작되기에 감상은 연주에서도 중요시되고 창작의 소재에서도, 가창의 소재에서도 중요하다고 보았으며, 유덕희의 “음악학습의 기초는 감상이다”라는 주장에서는 더욱 잘 표현되어 있다(김성균, 1994, p.34, 유덕희 1980, p.44). 그리고 J.L.Mursell 도 “아동들에게 음악을 애호하는 마음을 가지도록 환기시키고 음악성을 불러일으키어 인간을 보다 깊고 현명하게 육성하고자 하는 음악교육의 추진력이 되는 것이 음악감상이다.”라고 하여 음악 교육에 감상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실제 학교 현장에서 행해지고 있는 음악감상 교육이 소외되거나 소극적인 방법으로 지도되고 있는 점을 좀더 학생들에게 쉽고 유익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다양한 자료들을 통한 여러 가지 방법들을 모색하고 실제 활용하는 것이 절실하다고 하겠다.

참고 자료

도봉숙, 초등학교 5학년의 음악감상을 위한 다양한 수업안 연구, 전주교대 교육대학원 초등
음악교육전공, 1999
석문주, 음악교육연구모임, 교실에서의 음악감상, 교육과학사, 1999
석문주, 음악교육연구모임, 음악적 성장을 위한 음악과 교수 학습 지도안, 풍남, 1999
이영란, 포괄적 음악성 신장을 위한 효과적인 감상 학습 방법 연구 (초등학교 3학년을 중심
으로), 광주교대 교육대학원 초등음악과전공, 2001
이홍수, 느낌과 통찰의 음악교육, 세광음악출판사, 1993
이홍수, 음악여행, 세광음악출판사, 1994
이홍수, 음악 교육의 현대적 접근, 세광음악출판사, 1994
임미경, 시작자료를 활용한 초등학교 음악지도, 음악교육연구 제 17집, 1998
장창환, 초등음악과 지도법, 삼호출판사, 1997
*상*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초등음악감상수업 개선을 위한 소론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