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 폴랜드, 솔바스, 빅터파파넥
- 최초 등록일
- 2009.08.21
- 최종 저작일
- 20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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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업 디자인의 대부 : 폴 랜드
영상 디자인의 선구자 : 솔 바스
인간과 디자인의 교감 : 빅터 파파넥
목차
기업 디자인의 대부 : 폴 랜드
영상 디자인의 선구자 : 솔 바스
인간과 디자인의 교감 : 빅터 파파넥
본문내용
기업 디자인의 대부 : 폴 랜드
상업성과 예술성, 기업의 경쟁력과 창조성의 두 마리 토끼를 성공적으로 잡은 최고의 디자이너인 폴 랜드. 폴 랜드는 가장 대표적인 디자이너라고 할 수 있다.
그는 미술 교육을 받은 적이 없지만 그의 미술적 재능은 뛰어났다. 후에 그는 미술 학교에 다녔지만 배운 것이 없었고 혼자 독학으로 디자인 공부를 했다.
그의 디자인 작품에서는 ‘단순성’이 가장 돋보인다. 깔끔하고 재미있는 것들이다. 때문에 그의 작품에서는 명확하고 효과적인 의미전달이 이루어졌다. 로고 디자인에서 그가 가장 강조하는 것은 명확하게 차별되고 기억하기 쉬워야 한다는 것이다.
그의 작품에서 또 하나의 중요한 요소는 ‘유머’를 느낄 수 있는 것이다. 그는 유머의 중요성을 강조했는데, 의도적이라기보다는 자연스러운 문제 해결 방법으로 ‘시각적 유희’를 많이 활용했다. 연상, 병치, 크기, 비례, 공간이나 특별한 수단에 의한 효과로 유머를 얻어냈다.
그가 말하는 좋은 디자인은 유행에 뒤떨어지거나 오래된 것처럼 느껴지지 않으며, 보는 즉시 어떤 특정한 스타일을 의식하게 되지도 않는 것이다. 따라서 예술작품은 본질상, 시간의 흐름에 따라 끊임없이 새로워지기 때문에 세월의 흔적을 감춘다는 것이다.
그는 디자이너의 윤리적인 문제인식을 주장했다. 문화적으로 어떤 공헌을 할 것인지 명확하게 인식해야한다고 말한다. 디자이너는 자신의 작품이 하나의 미학적 표현이라는 신념과 함께 도덕적인 책임의식도 지니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타고난 재능을 좋은 디자이너의 조건으로 꼽았다. 직관은 학습될 수 없으며, 그것은 신비롭게 이루어지고 즉흥성과 연관이 있다고 믿는다. 정말 기발한 아이디어들은 어느 정도는 직관에 의한 결과라고 믿는다.
그는 손작업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컴퓨터로는 손작업에서 얻어지는 장인 정신, 기능, 영감 창출 같은 것을 얻을 수 없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