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미술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09.08.20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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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본론
1)서양의 인체표현
(1)그리스미술
(2)르네상스미술
2)동양의 인체표현
(1)중국
(2)우리나라의 예술
(3)초상화
(4)조선중기의회화
(5)윤두서의 자화상
3)서양의 인체 표현과 동양의 인체표현의 차이점 비교
3.결론
본문내용
1.서론
동서고금을 막론하여 예술에 있어 가장 많이 표현의 대상이 되었던 것은 인간일 것이다. 이렇게 인간에 대한 사람들의 표현욕구가 생기는 것은 세계에 대한 인식의 주체인 인간이 수많은 객체들을 접하면서 그 중 가장 예민하게 반응하는 대상이 바로 인간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이번 명화로 보는 서양문화의 중간고사를 대신 하는 과제를 기회로 삼아 동 서양의 인체표현에 있어 자세하게 알아보고 차이점을 비교해 보려한다.
2.본론
1). 서양의 인체표현
서양에서는 신을 중심에 두고 생각하였기 때문에 인간을 신이 만든 최고의 창조물로 여겼다. 따라서 서구인은 자기 자신의 이미지에 황홀했기 때문에 인간 형상을 언제나 미의 중요한 주제로 삼아왔다. 인간형상, 그것도 옷을 벗은 나상의 이모저모를 여러 가지 의인의 목적을 위해 개발하여 우리에게 몸매의 아름다움과 근육구조의 조화와 활력성을 보여 주었다.
(1) 그리스 미술
이러한 서양의 인체에 대한 관심은 고대 그리스시대에 가장 잘 나타났다고 할 수 있는데, 그리스인들은 완전한 나체를 찬미했으며, 정신과 육체를 하나라고 생각하여 추상적인 관념에 감각적이고 구체적이며 인간적인 형태를 추구했다고 한다. 그들은 자신들이 상상하는 신의 모습을 표현하는데 인간의 모습을 사용하였다. 즉, 인간의 가장 이상적으로 아름다운 모습을 통해 신들의 신성한 아름다움을 나타내려고 하였던 것이다.초기시대부터 그리스 미술가들은 인간의 모습을 표현하려 할 때, 작품의 신성함이나 아름다움을 불어넣는데 필요한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