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학습이론 지도안
- 최초 등록일
- 2009.08.09
- 최종 저작일
- 2009.08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상황학습이론 지도안으로 A+나옴
목차
▶ 컴퓨터 지도안 (상황학습 이론)
◎ 이 수업지도안이 상황학습이론을 따르고 있는 이유
본문내용
첫째, 상황학습이론에서는 지식은 실제적인 생활 맥락에서 제시되어야 한다. 즉, 지식의 배경과 이의 응용은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야 한다.
최근에 컴퓨터 사용은 연령에 관계없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다. 때문에 많은 사용자로 인하여 많은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지신이 필요한 자료를 얻고 그것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연결프로그램의 개발이 중요하다. 이러한 것을 수업에 적용시킨 것으로 학생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또한 이 수업은 실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된 것으로 자료를 분석하고 대상 프로그램을 찾아 간단하게 설치하는 것으로, 초등학교 고학년의 과정에서 충분히 수행할 수 있는 내용이다.
둘째, 상황학습이론에서는 학습은 사회적인 교류와 협동을 필요로 한다.
학생들이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면서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이나 자신에게 필요한 자료를 찾아 활용하면서 학습능력이 크게 향상되었다. 하지만 이렇게 컴퓨터에 의존한 학습은 사회적 교류를 한정시킨다. 또한 컴퓨터를 통한 온라인 만남이라 할지라도, 익명성으로 인해 그릇된 인간관계를 맺게 될 가능서이 크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이 수업에서는 모둠활동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였다. 모둠회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가면서 서로 협동심을 고양시킬 수 있도록 하였으며, 컴퓨터와 사용에 대해서 새로운 인식을 심어줄 수 있도록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