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영화특징 (들뢰즈 영화론)

최초 등록일
2009.08.05
최종 저작일
2008.06
1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mwkai1s05 24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자격시험 이용후기 이벤트

소개글

Ⅰ 들뢰즈의 영화론
1. 철학적 배경
2. 운동-이미지의 특징
3. 시간-이미지의 특징
4. <시간-이미지>의 영화
1) 알랭 레네의『지난해 마리앵바드에서』
2) 에릭 브레스의『나비 효과』
Ⅱ 디지털 영화
1. 디지털 영화란 무엇인가
2. 디지털 영화의 특징
1) 미학적 접근
2) 디지털 매체와 기존 전자 매체와의 차이점
3) 공간성과 시간성의 변화
4) 프레임과 시점 개념변화
5) 콜라주 기법의 활용
6) 하이퍼 리얼리티의 구현
7) 시뮬라시옹
8) 전통적 의미의 영화개념 변화
3. 디지털에 대한 이론가들의 견해

목차

Ⅰ 들뢰즈의 영화론
1. 철학적 배경
2. 운동-이미지의 특징
3. 시간-이미지의 특징
4. <시간-이미지>의 영화
1) 알랭 레네의『지난해 마리앵바드에서』
2) 에릭 브레스의『나비 효과』
Ⅱ 디지털 영화
1. 디지털 영화란 무엇인가
2. 디지털 영화의 특징
1) 미학적 접근
2) 디지털 매체와 기존 전자 매체와의 차이점
3) 공간성과 시간성의 변화
4) 프레임과 시점 개념변화
5) 콜라주 기법의 활용
6) 하이퍼 리얼리티의 구현
7) 시뮬라시옹
8) 전통적 의미의 영화개념 변화
3. 디지털에 대한 이론가들의 견해

본문내용

1895년 뤼미에르 형제에 의해 영화가 제작되기 시작하고, 1980년대 후반까지는 촬영된 필름을 현상하여 편집과정을 거쳐 극장의 영사기를 통해 상영하는 100년 전의 영화가 처음 발명되던 당시의 방식을 유지해 왔으나, 조지 루카스 감독은 <스타워즈>를 통해 컴퓨터를 이용한 편집, 디지털 음향효과 및, VFX 특수효과 (Visual Effect)를 의미
를 적용시키는 방법을 연구하였고, 이를 통해 영화생산에서의 근본적인 변화가 시작되었다.

이로부터 새롭게 등장한 개념이 바로 디지털 시네마이다. 디지털 시대가 개막되면서 영화의 기술뿐 만 아니라, 이론적 해석에서도 많은 변동이 일어났다. 디지털 영화에 대한 정확한 이론은 현재까지 성립되지 못한 실정이며 많은 이론가들에 의해 다양한 관점에서 평가되어 오고 있다.

본 과제에서는 들뢰즈의 이미지 이론을 통해 영화에서 나타나는 시간성과 공간성의 이해를 시도하였고, 이것을 바탕으로 디지털 영화에서 변형된 시간과 공간의 개념, 더 확장시켜 디지털 영화의 세부적인 특징까지도 분석해 봄으로써 디지털 영화란 과연 무엇인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Ⅰ. 들뢰즈의 영화론

1. 들뢰즈 영화론의 철학적 배경

들뢰즈가 영화를 논하는 방법론의 궁극적인 토대는 베르그송의 철학에서 찾아볼 수 있다. 특히 이미지에 대한 베르그송의 이해, 즉 베르그송의 이미지론은 들뢰즈 영화론의 출발점이다. 즉 들뢰즈는 자신의 영화 철학적 사유를 펼치는 데 있어 베르그송에게 넓게 의존하는데 들뢰즈 - 자신의 영화론을 펼치는데 있어 베르그송의 철학에는 이전의 철학에서 볼 수 없는 특별한 뭔가가 있다고 생각하여 베르그송에게 넓게 의존함. 들뢰즈는 이 특별한 뭔가에 주목하면서 그의 영화론을 기획했으며,「운동-이미지」와 「시간-이미지」는 뛰어난 베르그송에 관한 들뢰즈의 철학적 고찰이라고 할 수 있음.

참고 자료

<논문 자료>
영화의 이미지와 기호를 통해 본 사유의 문제 : 들뢰즈의 영화론을 중심으로.
신재풍 (홍익대학원)
영화 이미지의 두 가지 유형 분석 -들뢰즈의 <운동-이미지>와 <시간-이미지>를 중심으로 허정아 (연세대학교)
영화 속에 재현된 디지털 이미지의 시간성- 프랑스의 디지털 미학 이론을 중심으로
(Le temps de l`image numerique dans le film) 심은진

<도서 자료>
들뢰즈 영화와 이미지-사유의 관계에 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신제임
들뢰즈와 영화, 민음사, 1991년. 박성수
들뢰즈의 철학, 민음사, 2002년. 서동욱
질 들뢰즈의 시간기계, 그린비, 2005년. 데이비드 노먼 로도윅, 김지훈 역
디지털 영상예술 코드 읽기, 아이공, 2003년. 대안영상문화발전소 아이공 엮음
디지털 영화의 미학, 문학과학사, 2001년. 박성수
하이테크 시대의 SF 영화, 한나래, 1995년. 김진우
훤히 보이는 디지털 시네마, U-북, 2006년. 김현빈, 김기호, 김진서 외
디지털 시네마의 이해, 책과길, 2006년 찰스 S. 스와츠

<미디어 참고 자료>
http://blog.naver.com/freework?Redirect=Log&logNo=10934663
http://www.dbpia.co.kr/view/ar_view.asp?arid=494237
http://cafe.naver.com/artnstudy.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269
http://blog.naver.com/greyrain?Redirect=Log&logNo=60007577252
http://cafe.naver.com/postmodern5.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8
http://cafe.naver.com/gaury.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2281
http://blog.naver.com/alain1st?Redirect=Log&logNo=40039736969
http://cafe.naver.com/artnstudy.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529
http://www.artnstudy.com/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mwkai1s05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18
ㆍ전체 판매량
386
ㆍ최근 3개월 판매량
4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A+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디지털영화특징 (들뢰즈 영화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