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존재증명에 대한 논리적 비판
- 최초 등록일
- 2009.08.04
- 최종 저작일
-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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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존재증명에대한논리적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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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신은 과연 존재할까? 라는 의문은 누구나 한번쯤은 해보았을 법한 것이다. 신은 우리의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신이 존재한다는 주장은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신 존재 증명에 대해 신이 존재한다는 주장과 신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두 가지의 주장을 살펴 볼 수 있는데, 그에 대한 증명을 찾아보고 신 존재에 대한 여러 주장에 대해 알아보겠다.
우선 신이란 무엇인가. 신이란 독특한 존재로서 부분적으로만 인간과 유사하고 여타의 점들에서는 유사하지 않는 존재로써 인간과 유사한 점은 신은 인식하고, 변화를 일으킬 수 있고, 도덕적 행위를 분별한다는 것이다. 인간과 유사하지 않는 점은 신의 인식은 모든 것을 단번에 실수 없이 인식한다.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그의 능력에는 피곤함, 근육의 약화 또는 필연성 따위에 의한 제약이 없다는 것이다.
과거로부터 신 존재증명에 대하여 신을 믿을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진 철학자와 그렇지 않다는 철학자들간에 많은 논란이 있어왔다. 대표적인 신 존재증명에 대한 논증으로는 라이프니츠의 존재론적 논증, 데카르트의 논증, 스피노자의 논증등이 대표적인 논증들이 되겠다
뜻 보기에는 그 과정이 정당한 것처럼 보인다. 사실 신이 존재한다는 결론은 `신은 완전한 존재자`라는 정의로부터 이끌어내질 수가 있다. 그러나 이것은 실제에 있어서 이 증명을 단순한 동어반복에 머물게 한 것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어떤 무엇이 그의 속성의 하나로서 존재성을 갖는다면, 그것은 존재해야 한다`는 명제는 논리적으로 완전히 옳은 추리이기는 하지만, 그것은 아무런 경험적·실재적인 것의 존재를 증명하지는 못한다. 또 신은 가장 완전한 존재자라는 전제가 참이라는 아무 보장이 없다. 만약 이 전제가 참이라면 신이 존재한다는 결론도 참이겠으나 우리는 그 진위를 알 수가 없다.
그러면 신존재론을 증명한 학자들의 증명내용과 그에 대한 비판을 알아보도록 하자
우선 데카르트의 인과적 신존재 증명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에 대한 비판을 정리해보았다.
․데카르트의 인과적 신존재 증명에 대한 내용
충족이유율은 참이다. 즉, 무로부터는 아무 것도 나오지 않는다. 나는 신 관념을 갖고 있 다. 신 관념의 객관적 실재(완전함)는 나 자신을 훨씬 초월한다. 즉, 신관념의 원인은 그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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