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모방론의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9.07.29
- 최종 저작일
-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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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방론의 정의 뿐 만 아니라,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모방론을 비교, 분석하였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1) 모방(mimesis)론이란,
2) 플라톤의 모방론
3) 아리스토텔레스의 모방론
4) 플라톤의 모방론과 아리스토텔레스의 모방론의 차이점
3. 결 론
나의 견해
참 고 자 료
본문내용
1. 서 론
문학을 비롯하여 여러 예술작품 등을 해석하고, 설명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관점들이 존재 하고 있다. 그 중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것 중에 하나가 모방론이다.
모방론에는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두 이론이 존재한다. 이데아 사상과 시인 추방론을 주장했던 플라톤의 이론과 문학을 적극 옹호하는 입장에 있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모방론은 차이점을 보일 수밖에 없다. 모방론이 과연 무엇인지와 플라톤의 모방론, 아리스토텔레스의 모방론을 모두 알아보고 그 두 모방론에 어떠한 차이점이 존재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2. 본 론
1) 모방(mimesis)론이란,
문학과 예술이 자연을 모방한다거나, 사회현실을 그대로 담아낸다는 개념을 설명하기 위한 이론이다. 즉, 허구이며 예술의 세계는 모방의 세계이다. 한마디로 작품과 세계에 초점을 두어 작품은 현실 세계의 모방이라는 것이다. 모방이론은 플라톤의 「이상국론」에서 처음 제기되었고,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서 본격적으로 전개되었다.
2) 플라톤의 모방론
플라톤은 이세상은 모두가 이데아의 모방이라고 생각했다. 즉 완전하고 절대적인 실체는 이데아 뿐이며 현실의 모든 것들은 완전한 것이 아닌 단지 이데아의 모방적인 것에 불과한 것이며 인간 또한 이데아중의 가장 근본적이고 절대적인 선의 이데아를 이루기 위해 살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따라서 문학 예술 등은 이데아의 하급 위치에 서 있으며 작가와 예술가 역시 국가건설에 불필요한 존재로 비난 당했다. 왜냐하면 예술이란 것은 이데아의 모사인 현실세계를 보고 나타낸 것일 뿐 진정한 이데아는 절대로 될 수 없기 때문이다. 플라톤에게 있어 예술은 모방이며, 이러한 모방성 때문에 예술은 실제와는 거리가 멀고, 한낱 이미지에 불과하다.
모방 혹은 복제라는 개념은 대상의 세 가지 단계에 대한 플라톤의 학설에 기초하고 있다. 대상의 세 가지 단계는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먼저 첫 번째로, 완전히 실
재하며 완전히 이해 가능한 절대적이고 영원한 형상과, 두 번째로, 형상으로부터 복제된 지각 가능한 대상, 그리고 세 번째로 지각 가능한 대상을 복제한 예술 작품 등이다.
참고 자료
김승옥/ 서양문학의 흐름
김춘미/ 한국 예술학으로 가는 길 p36 ~ p44
다음 블로그/ http://blog.daum.net/hmhs80hanmailnet/14167580
타타르키비츠/ 미학의 기본 개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