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목회자 경제 위기

*영*
최초 등록일
2009.07.20
최종 저작일
2006.01
1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목회자의 경제난, 성경적 경제원리, 목회자의 카드빚, 경제난과 사회문제를 다루었다.

목차

Ⅰ . 서론
Ⅱ . 경제난의 상처를 입은 자들
1. 교회의 경제적인 미자립의 실태와 고통
2. 경제난과 사회문제
3. 목회자의 빚! 무엇이 문제인가?

Ⅲ. 경제난으로부터 탈출과 치유
1. 목회자 경제난 누구 탓일까?
2. 목회자의 경제적인 위기를 방치할 것인가?

Ⅳ.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2003년 한국의 경제는 IMF 탈출이라는 “장미빛 깃발”에도 불구하고 <과다 가계대출>, <카드빚에 의한 각종 범죄>, 경제위기가 주는 <파산>, <가정파탄>, <이혼>, <정신 질환>,< 심리적인 노이로제>로 고통스러워하는 사람들이 많다. 인류가 창세 이래에 잘못된 물질관에 의하여 병들고 고통한다.
경제난으로 결혼을 앞둔 여자가 혼수감을 장만하기 위하여 범죄자가 되고, 경제난 때문에 “복음전파”의 사명을 감당해야할 목회자가 병들고 목숨을 잃거나 하면서 삶이 포기될 때에 우리는 질문을 던집니다. 우리 영혼이 외로움을 공유하고 함께 그 상처를 치유할 수 있는 길은 없습니까? 헨리 나우웬의 기독교가 치유의 공동체가 될 수 있다면 어떻게 될 수 있다면 그곳에서 상처가 경감되는 것은 아니지만 상처와 아픔이 새로운 비젼을 위한 출구가 되기때문입니다.
이러한 문제제기는 서로의 나약함을 공유하며 우리 서로 고백함으로 서로의 소망이 깊어지며 새로운 힘을 얻게 될 것입니다. 또한 기도응답으로 하나님의 역사를 경험한 자들의 나눔을 통해서 소망도 함께 나누며 서로의 상처를 씻기는 작업이 될 것입니다.
신용카드회사는 매달 1000억원 이상의 적자에 허덕이고 있으며, 이러한 경영난으로 89조원에 달하는 카드사의 부채는 우리 경제의 멍에가 되고 있다.
인간은 경제적인 동물 “homo economicus”이다. 라고 한다. 경제 행위의 주체로서 책임과 도덕이 따르는 것이다. 그럼에도 인간은 경제적인 동물(homo economicus), 경제인으로 인간은 “효용극대화”, “이윤 극대화”를 추구하기 때문에 개인의 빈곤과 고통에 무시하는 현상이 생긴다. 경제 원리는인 합리적인 이윤을 추구하기 때문에 그 결과는 도덕적일 수도 있고 비도덕적일 수 있다. 그러므로 사회적인 존재로서 개인의 효용 극대화보다 더 중요한 행위의 준거는 도덕성(Morality), 도덕적 성향이다.
사회의 한편에서 비합리적인 경제활동을 하는 사람들과 미자립 교회의 빈곤과 상처는 외면당하고 있는 현실이다. 바람직한 경제 활동은 무엇인가? 그들의 경제 위기는 어떻게 탈출할 것인가?
만성적인 적자 운영으로 경제 위기를 겪는 미 자립 교회의 목회자를 치유할 수 있다면 이 땅의 경제적인 고통을 당하는 사람들에게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하여 개인을 구원하고 민족을 치유할 수 있으리라고 확신한다.
성경의 말씀처럼 “의인의 적은 소유가 많은 악인의 풍부함보다 승하도다”(시편37:16)
성경과 반대로 자본주의 원리는 적은 소득보다는 양적인 팽창과 냉정하게 이윤은 남기기 위하여 이윤추구만을 꾀한다.
자신의 부와 실력을 과시하기 위해, 그리고 `금전적 겨룸`에서 이기기 위해 끊임없이 소비하고 부를 축적하지만, 세계의 다수 사람들은 질병과 가난과 투쟁하면서 매일의 생존을 위하여 허덕이고있다. 그리고 자본주의가 고도로 발달함으로 인한 경제와 사회의 모순이 제기되고, 특히 분배, 평등, 빈곤문제, 그리고 공해와 인간환경 등 삶의 질에 관한 문제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Thorstein Bunde Veblen이 그의 저서 `유한계급론`에서)

참고 자료

마빈 올라스키외 3인「가난한 자 억압받는 자를 우리는 어떻게 해야하는가」, 임송현 옮김, 서울 : 나침반사, 1992.
헨리 나우웬,「상처입은 치유자」, 최원준 옮김, 서울:두란노, 2002.
태드 크로프드.「카드빚 탈출문제」, 이종인 옮김, 서울: 미래, 2002.
이준구. 「새 열린 경제학」, 서울 : 다산출판사. 2003.

김수암.「알기쉬운 경제학」, 서울: 학문사, 2003
양참삼.「기독인의 윤리 의식과 성경윤리」 서울: 예찬사 , 1992.
「경제학 비판」
군나르 뮈르달. 「경제학 비판」. 최황열 옮김. 서울:현암사, 1977.

L. 실크. 「풀어 쓴 경제학」. 연태훈 옮김. 서울: 동인, 1994.

아르투르 리히. 「경제윤리2」. 강원돈 譯. 천안:한국신학연구소, 1995.

L. 실크. 「풀어 쓴 경제학」. 연태훈 譯. 서울: 동인, 1994.

아르투르 리히. 「경제윤리2」. 강원돈 譯. 천안:한국신학연구소, 1995.

이미경. "코스로브스키(P.Koslowski)의 규범경제이론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5.

이재율.「경제윤리」. 서울:민음사, 1995.

전철환. 「사회정의와 경제의 논리」. 서울:한길사, 1984.

존 호스퍼스. 「 도덕행위론-현대윤리학의 문제들」. 최 용철 譯. 서울:지성의 샘, 1994.

최창무. 「윤리신학 Ⅰ」. 서울:가톨릭대학출판부, 1989.

1. Joan Robinson, "The Second Crisis of Economic Theory", American Economic Review (May 1972) : 1-10.
*영*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목회자 경제 위기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