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훈민정음의 우수성, 과학성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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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07.17
최종 저작일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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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훈민정음 창제의 우수성과 과학성을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좋은 성적을 받았고, 순수 창작글입니다. 남부끄럽지 않은 자료니 많이들 받아가세요.

목차

-요약
-논의과제의 중요성
1. 훈민정음 창제
① 시기와 주체가 뚜렷하다.
② 음운자질문자
③ 독창적인 3분법 체계

2. 훈민정음의 제자원리
① 자형의 독창적인 상형성
② 자모의 생성 조직의 체계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② 음운자질문자
훈민정음의 창제에 있어서 중요한 점은 훈민정음이 음운자질문자로 창제되었다는 것이다. 글자에는 표음문자와 표의문자가 있는데 초기에는 표의문자가 많았다. 한자가 바로 표의문자인 것이다. 표의문자는 글자만 보고 뜻을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글자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 그래서 많은 표의문자들이 쇠퇴하게 되었다.
표음 문자는 음절문자와 음운문자로 나뉘어진다. 음절문자는 일본의 가나 문자가 대표적인데 한 음절씩 글자로 쓰는 것이다. 음운문자는 로마자가 대표적인데 음절문자에 비해 구성이 더 나뉘어진다. 일본의 가나가 ‘카’음을 ‘か’ 한 글자로 표기할 수 있는데 비해 로마자는 `k`와 ‘a`소리로 따로 나눌 수 있다. 따라서 음운문자가 음절문자보다 한단계 더 나아간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런데 한글의 경우 발음기관을 본떠 만든 기본 글자에 음운 자질을 반영하는 글자를 만듦으로써 ‘음운자질문자’의 단계에 나아갔다는 평가를 받는다. 즉 발음기관을 본뜬 기본 글자 ‘ㄱ’에 획을 더하거나(ㅋ) 겹쳐 씀(ㄲ)으로써 ‘거셈’이나 ‘됨’의 음운 자질이 추가된 새로운 글자를 만들어냈다. 이 세 가지 글자는 모두 같은 위치에서 발음되는 것으로 훈민정음이 높은 수준의 음운학이 바탕이 되었던 것을 보여준다.

③ 독창적인 3분법 체계
세종대왕이 훈민정음을 창제한 시기는 조선이 소중화를 자처하던 시기였다. 하지만 세종대왕은 문화의 자주 의식을 언어를 통해 인식하고, 문자에 대해 과학적으로 인식했기 때문에 음절에 대해서 중국의 이분법 대신 삼분법 인식으로 나아갔다.

참고 자료

최기호(1994), 한국어 변천사, 토담.
김슬옹(2001), “훈민정음과 한글 과학성에 대한 교육 전략”, 교육한글 14권, 한글학회, p31-65
박병채(1985), “문자발달사상에서 본 한글”, 국어생활 3권, 국어연구소, 34-40
강신항(2007), 수정증보 훈민정음연구, 성균관대 출판부
김영욱(2007), 한글, 루덴스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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