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저작 스트리밍
- 최초 등록일
- 2009.07.05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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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멀티미디어 저작 스트리밍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스트리밍 서비스의 정의
◎ 멀티미디어 [ multimedia ]
◎리얼오디오
◎스트림 웍스
◎ 윈도즈 미디어 비디오
◎ 매크로미디어의 최신 기술 - 쇽웨이브 [ Shockwave ]
※ 스트리밍 텍스트
◎ MPEG-4
◎ MPEG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서비스 [ Multimedia Streaming Service ]
◎무선 인터넷 - [ wireless Internet ]
◎ H.263
◎ H.261
본문내용
※스트리밍 서비스의 정의
스트리밍 방식이란 멀티미디어 데이터 전송방식 중의 하나로 인터넷에서 데이터를 실시간 전송, 구현할 수 있게 하는 기술.
스트리밍은 `흐르다`, `흘러내리다`, `연속되어 끊이지 않고 흐르다` 등의 의미로, 데이터가 조금씩 연속적으로 흘러나온다는 개념과 연관된다.
즉, 어떤 사운드나 비디오 파일을 하나의 형태가 아닌 여러 개의 파일로 나누어 물 흐르듯이(Streaming) 연이어 보내는 것.
동영상 파일 등은 용량이 크기 때문에 한꺼번에 파일 전체를 보내주기란 힘들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조금씩 파일의 일부만(실제로 영상이 플레이되는 분량만큼만) 실시간으로 전송해 주는 것 이 `스트리밍`이다.
선택된 해당 콘텐츠 파일을 다운로드(Download)의 방식이 아니라 사용자의 네트워크 상황에 맞게끔 방송의 형식으로 실시간 시청 분량만큼을 조금씩 흘려준다.
사용자가 접속하고 있는 인터넷 네트워크의 속도에 맞춰 비교적 큰 크기의 스트리밍 파일은 아주 작은 크기의 조각들로 나누어진다. 이 조각들은 각각 뒤의 조각들과 이어질 수 있는 헤더정보를 가지고 전송된다. 구동 프로그램에서는 이 조각들을 받으면서 동시에 압축을 풀어 동영상이나 음성으로 재생하게 되는 것이다.
인터넷에서 동영상을 다운로드가 아닌 실시간 전송에, 실시간 구현이라는 개념을 가능케한 것이 바로 스트리밍 기술이다.
인터넷 스트리밍 기술의 출발은 지난 95년의 프로그레시브 네트워크(현 리얼네트워크사)가 `리얼오디오`라는 제품을 내놓으면서 부터라고 할 수 있다.
뒤를 이어 MPEG 동영상 플레이어로 유명한 싱테크놀로지스사가 `스트림웍스`라는 경쟁제품을 내놓으면서 불꽃이 튀는 경쟁이 이어졌다.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를 가지고 합세했다.
스트리밍 기술은 음성이나 영상 분야의 기술 발달로 인터넷 방송 프로그램 등에 꼭 필요한 표현 기술이 되었다. 또 애니메이션 분야에서도 미국 매크로미디어의 최신 기술을 활용하면, 대상물을 읽는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동화상을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