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공각기동대’를 중심으로 본 인간이란 무엇인가?
- 최초 등록일
- 2009.06.21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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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 공각기동대를 보고나서 작성한 영화평 입니다. 커리티 높은 알찬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필요하신분은 받아가시기 바랍니다. 다만 본 자료를 그대로 제출하는 일은 없길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영화선정이유
※인간의 기준이란 무엇인가?
2. 본론
※영화소개와 감독의 의도
※각각의 영화와 해설
(I) 공각기동대 -1) 줄거리, 2) 공각기동대에서 나온 사이보그들
(II) A.I -1) 줄거리, 2) A.I에서 나온 사이보그들의 특성
(III) 매트릭스 -1) 줄거리, 2) 인간을 지배하는 로봇들
(IV) 공각기동대와 아일랜드에 대해서
※영화 속의 철학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영화선정이유
예전부터 기계쪽으로 관심이 많았었다. 때문에 SF영화를 많이 보게 되었고 좋아했다. 어렸을적 볼 때에는 아무런 관심이 없고 재미만을 위해 볼때가 많았다. 하지만 사춘기를 지나게 되고 나이를 먹게 되면서 영화를 보고 더 깊은 곳의 의문들을 찾게 되었다. 기계와 인간을 다룬 영화들은 많지만 공각기동대를 중심으로 선택한 이유는 어렸을 때 본 애니메이션이고 그 당시에는 잘 이해가 가지 않았기 때문인게 주된 이유이다. 그리고 실제 인물이 등장하는 영화 보다는 애니메이션 영화가 실제 감정을 나타내는 표정이나 상황을 적절히 전달할 수 있겠지만 철학적 인 것들을 더 깊게 파고들어 갈 수 있다는 생각에서 애니메이션 영화를 선택했다. 공각기동대의 감독 오시이 마모루는 일본 아니메 작가주의의 대표적 인물로서, 신화적 모티브와 미래 사회에 대한 깊은 철학적 고찰로 일본 애니메이션계를 이끌고 있는 거장이다. 이제 영화설명과 철학적 이야기를 할텐데 발표문이 아니기 때문에 공각기동대를 중심으로 얘기하고 같은 주제 다른 영화를 함께 비교하도록 해 보겠다. 앞으로 이야기 할 부분은 인간의 존엄성과 인간의 기준, 존재론에 대해서 얘기해 보겠다.
※인간의 기준은 무엇인가?
공각기동대에는 기존의 인간관을 부정하는 두 인물이 등장한다. 쿠사나기 소령과 인형사가 바로 그들이다. 물론 현재의 인식을 통해 그 두 인물을 바라봤을 때, 그들에게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인간이라는 용어를 붙일 수 없음은 명확하다. 그러나 반대로 그들이 인간이 아니라고 이야기 할 때, 어째서 인간이 아닌지 설명하는 것 역시 쉽지 않다. 적어도 그들이 인간의 신체와 구분하기 힘든 의체에 들어가 있을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다. 그들이 의체에 들어있기 때문에 그들은 인간이 아니라 말 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공각기동대의 바트를 비롯한 많은 공안 9과 인물들에서 보듯이, 인간들 역시 몸의 대부분을 사이보그로 개조할 수도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인간과 비인간의 경계는 모호해지며 설득력을 잃게 된다.
참고 자료
인간이란 무엇인가 - 로저 트리그, 이론과 실천(1993)
기술과 운명 : 사이버펑크에서 철학으로 - 이정우, 한길사(2001)
이런, 이게 바로 나야! : 19명의 석학들이 밝힌 <나>의 모든 것 - 더글러스 호프스태터, 대니얼 데닛 공저, 사이언스 북스(2001)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 - 조대호, 문예출판사(2004)
철학으로 매트릭스 읽기 - 이정우, 이룸(2003)
영화가 된 철학 - 크리스토퍼 팔존, 인간사랑(2005)
철학, 영화를 캐스팅 하다 - 이왕주, 효형출판(2005)
영화 속의 철학 - 박병철, 서광사(2001)
영화로 철학하기 - 메리 리치, 시공사(2004)
영화감독사 - 충남대 도서관 자연과학부분(영화)
-참고사이트-
네이버영화, 네이버 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