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문구의 암소
- 최초 등록일
- 2009.06.05
- 최종 저작일
- 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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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작가 이문구와 그의 작품 암소에 대해 알아본다.
목차
1. 작가 소개
2. 줄거리
3. 표현
4. 내용
본문내용
5. 이문구 소설의 문학사적 위상
가. 근대적 의미의 농촌 탐구와 재현
우리 문학사에서 농민 소설은 적지 않았으나 그것들 중 한 부류는 농촌을 단순히 산 좋고 물 좋으며 착하고 순박한 사람들만 사는 비현실적 공간으로 그렸고, 다른 한 부류는 농촌을 가난과 소외, 수난의 절대 공간으로 다루며 농민 고유의 내재적 역동성과 진보성을 무시했다. 1970년대 일련의 농민문학은 이런 스테레오 타입과 수동성을 깨뜨렸는데, 특히 이문구의 소설은 60년대 이후 변모된 현실과 거기에 뿌리 내린 농민문학을 통해 농민 주체에 대한 인간적 이해와 요구를 촉발시켰다. 그는 수난사 위주의 기록이 아닌 강인한 정신과 끈질긴 생명력을 가진 농민의 모습을 그려냈고, 절대적 빈곤이 아니라 상대적 빈곤 하에서 농민 스스로의 각성과 저항적 면모를 형상화하였다. 그 뿐만 아니라 풍요로운 사투리와 해학성으로 이문구의 소설은 더욱 따뜻하고 생동감 있는 농촌에 접근할 수 있었다.
이문구의 소설이 농촌소설 분야에서 인정받는 또 다른 이유는 농촌공동체의 해체과정을 통해 근대화의 명암을 풍부하고 적나라하게, 그리고 따뜻한 시선으로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의 소설은 급격한 해체가 진행되던 농촌의 현실을 풍속과 세태를 통해 포착하였는데, 소설 속 농촌을 사회구성원들의 다성성(多聖性)이 대립․충돌하는 구체적인 공간으로 형상화 했다는 점에서 유래 없는 농민문학적 위상을 지닌다.
나. 구술적 서사전통의 계승과 근대적 변용의 공과
이문구는 작가적 성향이 비슷한 채만식, 김유정의 소설로부터 친화성을 느낀 다음부터 전승 위주의 이야기와 이야기꾼으로서의 소설가상(像)을 기초하게 되었고, 이렇게 해서 마련된 것이 ‘구이지학(口耳之學)’이다. 이문구의 ‘구이지학(口耳之學)’은 소설 구성의 원리에도 영향을 주었는데, 이는 그의 초기소설부터 중기소설에까지 광범위하게 영향을 끼쳤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