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다원주의(서철원)요약 및 정리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9.05.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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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다원주의(서철원)요약 및 정리한 내용입니다.

목차

머리말
1.종교다원주의의 통상적인 정의
2.종교다원주의의 바른 정의
3.종교다원주의의 발생배경
4. 바르트에 의한 본격적인 준비
5. 틸리히의 공헌
6. 라이너의 종교다원주의 신학의 확립
7. 한스 큉의 종교다원주의 활용
9. 종교다원주의의 다양한 표현
9.1 죤 힉의 신학
9.2 사마르다의 신학
9.3 파니카의 신학
9.4 폴 닛터의 신학
9.5 종교다원주의의 근본 신조
10. 한국에서 종교다원주의
11.종교다원주의에 대한 비판
12. 구속신앙

본문내용

머리말
한국에도 종교다원주의가 널리 펴져있다. 그러나 예수그리스도에게만 죄용서와 구원이 있다. 다른 종교에도 구원이 있다는 주장은 진리가 아니다. 종교다원주의는 기독교의 자기 부정에서 생겨났다. 기독교의 근본진리들을 다 부정하고서 기독교와 다른 종교들이 다 같다고 하는 주장이 바로 종교다원주의이다. 종교다원주의의 근본주장은 모든 종교들이 다 같이 절대자에게 이르는 길이라는 것이다. 이런 거짓된 주장을 반박하고자 본서를 저술하게 되었다.
1.종교다원주의의 통상적인 정의
종교다원주의는 20세기 중반 이후에 기독교 신학으로 정착하였다. 종교 다원주의자들은 기독교가 유일한 구원종교이고 절대적인 종교가 아니라 여러 고등종교들 중의 하나에 불과하다고 주장한다.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성육신이 아니며 유일한 구주가 아니라 많은 종교설립자중의 하나라는 것이다.
모든 종교들은 다 궁극적인 존재를 경험하였으나 그 경험은 시간 내에서 이루어졌으므로 매우 제한되었고 상대적이지만 절대자의 국면을 나타내주고 있다. 그리고 단지 자기들의 종교만이 유일한 신경험을 한 것처럼 자기들의 경험을 절대화하였다. 이것이 오늘날 여러 종교들이 자기들의 우수성을 주장하게 된 근본이다. 기독교가 가장 배타적으로 자기들의 종교가 유일한 구원종교이고 절대적인 종교라고 주장해 왔다. 역사에서 형성된 것은 다 상대적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종교다원주의는 기독교만이 유일한 구원종교가 아니라 모든 고등종교가 다 절대자에게 이르는 동일한 길이라고 주장한다.
2.종교다원주의의 바른 정의
종교다원주의의 통상적인 이해는 기독교가 유일한 구원종교라는 데서 나온 것이다. 기독교가 유일한 구원종교인데 다른 일반고등종교도 기독교가 제공하는 것과 유사한 구원을 제공해준다고 여긴데서 나온 사상이다.
신학자 라이너에 의해 카톨릭이 종교다원주의를 받아들여(1962-1965) 종교다원주의에 대한 이해는 완전히 바뀌게 되었다. 라이너의 신학은 하나님을 전통적인 교회의 신앙을 따라 창조주로 여기는 것이 아니라 모든 만물을 구성하는 가장 깊은 내적 구성요인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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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등하다. 한스종교다원주의 활용 한스은 동양 선교의 실패에서 다른 ... . 열심히 주를 섬기고 믿던 사람들이 종교다원주의의 영향으로 돌릭으로 ... 는 신론을 완전히 비신화화 하였다. 라이너종교다원주의 신학의 확립 모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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