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가시리` 연구레포트
목차
1. 서론
1) 연구 목적
2) 기존 연구 검토
<가시리> 소개
기존 연구들의 쟁점
◆ 가시리가시리잇고
◆ 선면아니올셰라
◆ 여음과 후렴구의 의미
2. 본론
1) 작품 분석
원전 관련 기록
형식
어석과 현대어 번역
내용 분석
2) 새로운 관점 제시
3. 결론
본문내용
1) 연구 목적
‘고전문학’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그 의의를 지니고 있지만, 특히 고전문학을 학습, 연구하면서 옛 조상들의 사상과 감정, 정서를 한층 더 가깝게 느껴볼 수 있다는 것이 우리에게 있어서 가장 큰 수확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고전을 연구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작품에 대한 정확한 해석이 기반 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작품이 가진 속뜻을 바르게 이해하고 연구하는 것은, 우리 민족 고유의 문화를 되짚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줄 뿐 아니라 더 나아가서는 문화적 유산을 이어받아 우리네 삶을 풍요롭게 만들고 새로운 민족문화를 재생산해내는 데에 그 의미가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런 시각으로 본다면 작품의 올바른 분석은 고전 연구의 가장 기초적 작업인 동시에 가장 중대한 작업이라 할 수 있다.
고려가요에 대한 연구는 조선 초부터 시작되어 학적인 체계 위에서 본격적으로 시작한 것은 1920년대부터 이다. 그 이후 ‘양주동’, ‘지헌영’ 등을 통해 고려가요의 문헌자료가 본격적으로 소개, 분류, 정리되고 주석과 해석의 진일보를 보게 되었다. 1950년대에 와서는 보다 많은 학자들에 의해 다양한 논의가 진행되었으며 1960년대에는 주석적, 실증적 분석비평, 형식주의 비평, 연극학적 관점 등 고려가요 연구에 있어 진보적 성과를 이루어내게 된다. 1970년대는 그간 지속되어온 문헌 고증적 연구와 작품 개개의 연구 및 인접 분야의 원용, 형태적 고찰 등이 심화 발전된 시기라 할 수 있다. 1980년대에 들어와서는 부분적 어석 연구 및 한층 다양한 방법과 양적 확대의 연구가 이루어 졌으며 1990년대에는 개별 작품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가 이루어지고, 보다 다양한 시각으로 연구되어 온 것이 특징이다.
필자는 이 글에서 우선 ‘가시리’에 관한 기본적 정보들을 소개하고, 더불어 ‘가시리’에 대하여 논의되고 있는 연구쟁점들을 살펴 볼 것이다. 또 그를 바탕으로 하여 최대한 타당하고 논리적인 관점에서 새로운 해석의 방법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박병채, 『새로 고친 고려가요의 어석 연구』, 국학자료원, 1994.
金正柱, 『高麗歌謠』, 朝鮮大學校出版部, 2002.
최용수, 『고려가요연구』, 계명문화사, 1996.
최철․박재민, 『석주 고려가요』, 이회문화사, 2003.
김명준 편, 『고려속요집성』, 도서출판 다운샘, 2002.
윤영옥, 『한국의 고시가』, 문창사, 2001.
정혜원, 『한국 고전시가의 내면미학』, 신구문화사, 2001.
강헌규, 『고가요의 주석적 연구』, 한국문화사, 2004.
이완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
http://www.seelotus.com/gojeon/gojeon/korea-gayo/ga-si-li.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