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명학
- 최초 등록일
- 2009.05.06
- 최종 저작일
-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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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양명학에 대한 리포트
목차
1.양명학의 형성
-진헌장
-왕양명
2.심즉리의 일원적 생명체계
3.지행합일설
(1)지행합일설의 취지와 논리
(2)지행합일설의 내용
1)지(知)와 행(行)의 불리(不攡)
2)학(學)과 행(行)의 불리(不離)
4.치양지설
(1)치양지론
(2)치양지론의 문제점
5.정리
6.리포트를 마치며
7.참고문헌
본문내용
양명학은 대개 중국 명나라의 왕수인(王守仁)이 주창한 유가철학(儒家哲學)의 한 학파로 알려져 있다.여기서는 수업시간에 배웠던 양명학의 사상을 중심으로 양명학의 형성과 사상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1.양명학의 형성
명대 초기 사상계의 분위기는 대체로 송대 사상의 집대성인 주자학을 관학으로 삼았던 원대를 잇고 있었다. 당시의 유학자들은 모두 주희 문인의 후예들로서 리(理)의 실천궁행에
힘쓰고 법도를 신중하게 여기며 앞선 유학자들의 전통을 고수하려고 하였다.
그러나 그 결과는 사상가들의 자율적이고 지적인 탐구보다는, 단순히 리의 실천만을 강조하는 경직된 분위기로 나타났다. 그리하여 박학(博學)이나 격물치지(格物致知)와 같은 주자학 본래의 지적 노력을 만각한 채 안이한 실천주의나 교조주의에 빠지게 되었다.
왕수인의 사상 즉, 양명학은 바로 이러한 명대 초기 주자학의 형골화를 배경으로 해서 등장하였다.1) 진헌장, 왕수인에 이르러 명대의 학술은 새로운 분기점을 마련하지만, 다만 진헌장의 학문(강문의학)은 오래가지 못했다.
진헌장(陳獻章)은 명초기에 독서에 의한 자기수련 방법에 대하여 의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하여 독서를 버리고 정좌(靜坐)를 통하여 사색한 끝에 ‘곳을 따라서 천리를 체인(體認)하는 방법’을 발견하게 되었다. 이로써 진헌장의 심학은 양명학의 선구가 되나 인간의 덕성 함양을 공부의 요점으로 하는 학문은 왕수인에 이르러 비로소 대성한다고 보고 있다.2)
한편, 왕수인의 학문, 즉 ‘요강의학’이 세운 별도의 종지란 곧 심즉리설의 완성이자 양명학의 궁극교설인 치양지(致良知)설을 가르킨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아울러 요강의 학의 폐해란 이 치양지설에서 연원하는 문제점 다시말해 이후 양명학 전개에서 보이는 양명학 좌파의 욕망긍정론 등이 야기한 사회윤리적 문제라 보아진다. 왕수인은 인간마음(心)의 본래모습인 양지(良知)와 그 실현(致良知)을 궁극교설로 제시하고 그것을 일관되게 역설함으로써 주자학의 교조적인 풍토를 뒤엎으려 했던 것이다.3) 즉, 심즉리로부터 출발하여 지행합일설에 도달하고 마지막으로 치양지설에 의하여 완성되는 구조를 띄고 있다.
참고 자료
양국영-{양명학}-예문서원.1994
풍우란-{중국철학사(하)}-까치.1977
최재목-{동아시아의 양명학}-예문서원.1996
김길락외9명-{왕양명철학연구}-청계.2001
www.ph.ulsan.ac.kr
www.britan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