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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관련 언론기사를 마르크스,뒤르켐, 베버의 종교적 관점 통해 사회학적 해석하기

*승*
최초 등록일
2009.05.05
최종 저작일
20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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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학수업에서 과제 입니다.
종교관련 언론기사를 찾아 마르크스,뒤르켐, 베버의 종교적 관점을 이용하여
사회학적으로 해석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언론기사

2. 세 사회학자 각가의 종교에 대한 관점을 이용하여 사회학적으로 해설해 보라.

본문내용

1. 언론기사

[한겨례] 기사등록 : 2008-09-04
개신교의 금지어 ‘다원주의’
종교간 대화 외치다 출교…불상에 절했다 재임용 탈락

개신교는 유일신앙으로 배타적 경향성을 애초에 내포하고 있다. 여기에 한국 개신교는 타종교를 인정치 않는 근본주의적 성향이 강한 것으로 세계에서도 첫손에 꼽힌다. 왜일까? 학계에선 100여년 전부터 우리나라에 들어온 선교사 대부분이 북미의 보수주의자들이었기 때문이란 분석이 우세하다.
하지만 개신교 선교 초기였던 1919년 3·1운동 때엔 민족대표 33명 가운데 16명이 개신교인이었다. 당시 미국인 선교사들은 현실정치에 참여하지 말고, 다른 종교인들과 함께 하지 말것 등을 요구하며 항일운동을 방해했다.그런데도 개신교 목사들은 천도교, 불교 등 타종교지도자들과 손을 잡고 만세운동을 주도했다. 이런 모습은 초기 개신교지도자들의 상당수가 민족주의적 선각자들이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정작 개신교 안에선 지속적으로 보수성이 강화돼 왔다는 게 신학자들의 평가다. 특히 1992년 감신대 변선환 학장에 대한 종교재판은 한국 개신교 보수화의 결정적인 계기였다. 당시 변학장은 ‘예수 천국, 부처 지옥’을 외치는 한 스님 출신 목사에 의해 종교간 갈등이 불거지자 종교간 대화 필요성을 주장하다 ‘기독교 밖에도 구원이 있다’는 말이 빌미가 돼 김홍도 목사가 주도가 된 금란교회의 종교재판에서 출교 처분을 당했다. 그 이후 신학교에선 다원주의 신학을 가르치지 않겠다는 서약을 받을 정도로 경직화됐다. 개신교 사학인 강남대에서는 이찬수 교수가 불상에 절을 했다는 이유 등으로 재임용에서 탈락하는 등 단죄

참고 자료

없음
*승*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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