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피히테의 철학
- 최초 등록일
- 2001.12.30
- 최종 저작일
- 20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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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자아이해의 유형들
2. 무한과 유한의 양극
3. 이론과 실천
4. 무한과 유한 사이의 유동
5. 무한과 유한의 경계에서
본문내용
피히테는 본질적 자아와 현상적 자아로 구분된 칸트의 이원론을 본질적 자아(피히테의 용어로는 순수자아 또는 절대자아)의 일원론으로 변화시켰고 칸트가 본질적 자아에게 부여했던 자유롭고 창조적인 속성은 수용하여 그것을 자신의 사상의 기초로 삼고 세계를 본질적 자아, 즉 절대자아의 활동무대로 보고 절대자아의 무제약, 무제한적인 실현을 강조하였다. 그러면 절대자아의 무제약, 무제한성은 어떻게 확보할수 있는가? 가령 "A는 A이다"라는 명제는 A가 존재한다면 A가 존재한다는 의미이며 존재가정과 존재정립의 결합을 의미한다. 하지만 존재사실과 사유행위는 구분되고,사유와 존재의 통합은 A자체에서 찾아지는 것이 아니라, 판단 주체인 자아에서 찾아진다. 이는 존재 정립의 권한이 우리에게 있고 그 권한을 가진 자아 자체안에 놓여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피히테에 있어서 자아는 사유와 존재, 행위와 사실, 주체와 객체가 하나로 통합되는 주객미분의 지점,근원적 통일성과 동일성의 의미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