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 이광수 「규한」연구
- 최초 등록일
- 2001.12.21
- 최종 저작일
- 20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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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규한에 대한 자료가 많이 없어 애를 먹었던 자료입니다. 그래도 성실히 조사하고 정리했습니다.
목차
1. 머릿말
2. 작가소개
3. 이광수의문학관
4. 이광수의 근대화에 대한 태도
(1) 1910년대 시대 배경
(2) 이광수의 근대화에 대한 태도
5. 이광수의 혼인관
(1)「혼인론」
(2)「혼인에 대한 관견
6. 「규한」작품분석
1) 서지사항 및 작품소개
2) 내용
3) 구성
4) 인물
5) 주제
7. 희곡 「규한」의 특징 및 한계
1) 형식상 특징 및 한계
2) 내용상 특징 및 한계
8.맺음말
본문내용
이광수는 1910년에 단편「무정」을 발표한 이후 1959년 6·25로 납북될 때까지 40년 동안 줄기차게 작품활동을 계속했다. 그래서 우리의 근대문학사에서 빼놓을 수 없을 만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 인물이 되었다. 더구나 이광수는 그의 문학활동과 더불어 1920년대 이후 일련의 친일적인 행위 때문에 많은 사람들로부터 논란의 대상이 되었고, 아직까지도 그에 대한 시비거리는 그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이제까지의 이광수에 대한 논의는 그의 주된 활동분야였던 소설에 집중되었고, 그 외의 논설
과 같은 글들은 소설을 해명하기 위한 부수적인 자료로 활용된 듯한 느낌이다. 우리 나라의 문학사나
문학논자의 대부분이 시와 소설에 집중되어 희곡은 소홀히 다루거나 취급조차 하지 않고 있는 것이 지
금까지의 실정이다. 이광수의 경우도 예외는 아니어서 그가 쓴 희곡에 대해서 논의된 적은 별로 없었다.
이광수의 작품활동은 대부분 소설 쪽에서 이루어졌지만 창작희곡「규한」과 「순교자」두 편을 남겼
고, 두 편의 외국희곡을 번역하기도 했다. 톨스토이 원작의 「어둠의 힘」은 1923년에 단행본으로 출간
되었고, 세익스피어 원작의 「줄리어스 시이저」는 1926년 동아일보에 게재되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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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승옥, 「한국 근대 희곡에 나타난 페미니즘 연구; 1910~20년대 희곡을 중심으로」, 『성신여대인문과학연구』 17, 1997.
송명희 「규한과 1910년대의 혼인관」, 『효성여대여성문제연구』18, 1990.
유민영, 한국현대희곡사, 홍성사, 1982.
유진월, 「초창기 희곡에 나타난 여성상의 연구」, 『1910년대의 작품을 중심으로, 어문연구 한국어문교육연구회』84, 1994.
이광수, 「규한」,『한국희곡문학대계』, 한국연극사, 1976.
이두현, 한국신극사 연구, 서울대출판부.
이민자, 「근대희곡과 리얼리즘」, 『중앙대어문논집』 18, 19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