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큰쿠폰이벤트-통합

[청소년복지론] 매체중독청소년 (게임중독)

*선
최초 등록일
2001.12.18
최종 저작일
2001.12
33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EasyAI 홍보배너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정 의
1. 매체
2. 중독
3. 매체중독-게임중독
4. 청소년
5. 매체(게임)중독 청소년

Ⅲ. 게임의 종류

Ⅳ. 인구학적 특성

Ⅴ. 게임중독의 원인
1. 발달적 관점
2. 개인의 특수한 특성
3. 게임 자체의 속성과 이를 통해서 강화를 받게되는 인간 욕구
4. 주변환경과의 관계

Ⅵ. 증상 및 영향
1. 긍정적
2. 부정적

Ⅶ. 대책
1. 정책적 접근
2. 전문적 접근
1) 치료적 관점
1 개별지도
2 집단지도
2) 일반 청소년의 대처 방안
1. 긍정적 요소 개발
2. 우수 콘텐츠 개발 환경 조성
3. 게임이해의 장을 마련
4. 게임중독 상담 및 게임관련 진로상담 관련기관 확대

Ⅷ. 맺은 말

<표 1> 게임의 종류
<표 2> 연령대별 게임중독 인지 비율과 2시간 이상 게임이용자 비율
<표 3> 교급별 게임이용자 중 일반적 중독자 비율

*참고문헌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컴퓨터가 각 가정에 보급되고 인터넷을 사용하게 됨에 따라 청소년들은 여가를 보낼 때 게임을 빼놓을 수 없다. 나 역시 심심할 때는 컴퓨터로 게임을 많이 한다. 한때 게임을 하느라 항상 밤을 새고 아침에서야 잠을 자서 오후 늦게 일어나는 생활을 몇 달간 한 적이 있다. 그때 친구들이 나를 폐인이라고 불러도 그렇게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았다. 주위 친구 중에는 게임팩을 사기위해 아르바이트를 하는 사람도 있다. 내사 “너 게임중독 아니냐?“라고 말하면 ”맞아.“라며 웃으면서 넘어간다.

재미있다고 소문난 몇 가지의 게임들이 있다. 그 게임에서 쓰이는 용어로 일상 대화에 사용하는 경우가 허다하고 알아듣지 못하면 시대에 뒤떨어진다고 생각하는 것이 요즘 청소년들이다. 게임을 좋아하고 잘해서 돈을 버는 게이머를 동경하고 장래희망인 청소년들도 많다. 그리고 그들은 대부분의 생활을 게임을 하고 보내는 사람을 중독자라는 말 대신 매니아라고 부른다. 그들은 게임을 평균보다 많이 한다고 생각할 뿐 자신의 상황이 어떠한지를 정확히 모른다. 이젠 게임을 좋아하고 즐기는 수준이 아니라 그로 인한 문제들이 발생한 것을 신문이나 뉴스 등의 매스미디어로 심심치 않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관한 여러 연구들도 발표되고 있다.

참고 자료

곽금주, 강수연 (1997), 전자게임에 몰입한 아동의 심리진단적 특성 (Ⅰ):사례를 중심으로, 인간발달연구 4(1)
김교헌(2001), 청소년들의 컴퓨터 사용 실태와 컴퓨터 중독, 충남대 학생생활연구소
김진숙(2000), 청소년의 PC중독 사례와 상담적 접근, 청소년상담문제 연구보고서 39 청소년의 PC중독, 한국청소년상담원
송명준, 허유정, 이은정, 권정혜(2001), 인터넷 중독: 중독적 특성, 중독의 결과 및 중독자의 하위유형. 고려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심리검사 및 상담연구" 제5권
송명준, 김신희, 구훈정, 권정혜(2001) 인터넷 중독에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 세명의 사례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학생생활 연구소 "심리검사 및 상담연구" 5권.
어기준(2000), 청소년의 컴퓨터 중독 유형과 제반 문제점, 한국컴퓨터생활연구소
이소영(2000), 게임의 중독적 사용이 청소년의 문제해결 능력 및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이시형(2000),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과 자녀교육, 삼성생명공익재단 사회정신건강연구소
재(게임종합지원센터(2001), 게임몰입증(게임중독)의 현황과 대처방안, 문화관광부
옥성일(2001), 온라인 게임과 청소년 탐닉. 정보통신윤리 2001년 6월호
김현수(2001), 청소년 놀이가 없는 나라 한국, 정보통신윤리 2001년 6월호
*선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 괜괜괜 영화 시사회
탑툰 이벤트
[청소년복지론] 매체중독청소년 (게임중독)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12월 06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1:48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코인을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