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영화사] 아시아 영화사
- 최초 등록일
- 2001.12.10
- 최종 저작일
- 2001.12
- 1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중심글
一. 태국(泰國, Thailand) 영화
1. 1950년대 이후부터 오늘날까지의 영화사
2. 독립 영화
3. 오늘날 아시아 영화를 새롭게 이끌어 갈, 주목할 만한
세명의 감독
二. 이란 (Iran) 영화
1. 이란영화의 어제와 오늘
2. 압바스 키아로스타미와 어린이영화, 그리고 다큐멘터리
三. 베트남(Vietnam) 영화
1. 주요 정치적 상황과 그 시대의 영화사적 사건
2. 중요한 영화적 미학
3. 주요 감독
四. 필리핀(Philippine) 영화
1. 시대별로 본 필리핀 영화
2. 대표감독
(3) 단편/실험 영화의 감독들
본문내용
1. 1950년대 이후부터 오늘날까지의 영화사
태국의 영화사는 1897년, 최초로 프랑스 영화를 상영함으로써 시작되었다. 당시 영화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가졌던 사람들은 주로 왕족이었다. 때문에 1927년, 순수 민간 자본이 영화계에 뛰어 들기 전까지 영화계는 왕족이 장악하고 있었다. 1930년부터 방콕의 영화관에서 사운드 영화를 상영하였고, 이듬해에는 자체 개발한 사운드 방식을 이용하여 자국의 영화에서도 사운드 상영을 시행하였다. 1942년 왕실 공군의 손에 들어간 태국 영화사의 스튜디오는 선전영화를 만들기 위한 기지가 되었다. 그 중 하나가 당시 최고 사령관이었던 포 피분송크람(Por Piboonsongkram)의 원수의 원안을 기초로 한 <우리의 농토 Ban Rai Na Rao>(1942)이다. 이 영화는 태국의 민족주의를 고양시키려는 의도에서 태국 농부들의 이상적인 삶의 양식을 재현한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