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 홍익인간
- 최초 등록일
- 2001.12.05
- 최종 저작일
- 2001.12
- 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동·서양에 있어서의 인본주의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2. 홍익인간의 이념은 우리에게 무슨 의미를 주는가에 대해 토론하고 그 장점과 단점에 대 해 평가해보자.
3.홍익인간의 정신과 유가의 인(仁)사상을 검토해 보자.
4.홍익인간의 정신은 현대 물질문명의 대안이 될 수 있는가? 이 문제에 대해서 동·서양의 사상을 대비하여 평가해보자.
본문내용
1. 동·서양에 있어서의 인본주의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서양의 인본주의는 개체간의 독립성과 자율성 확보를 우선으로 생각한다. 신본주의 사상의 반발로 시작된 인본주의는 인간의 존엄, 자유, 자립에 대한 지식에 의거, 개성적이고 다방면적인 인간을 창출하려 노력했다. 이것은 17세기에 들어서 구체성을 띠고 시민주의로 발전하였으며 현대에 들어서는 인간성의 회복이라는데 초점을 맞추게 된다. 하지만 인본주의의 기본사상은 여전히 인간의 개인의 평등, 존엄성, 자유를 존중하고 유지시켜나가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일단 개인의 권리나 의무를 침범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인간 각각의 존엄성은 확보되고 인정받는 것이다.
반면에 동양의 인본주의는 仁, 義, 禮, 知 등을 중시한다. 공자부터 시작하여 맹자, 순자의 유가와 도가, 현학, 신유학, 성리학, 천도교 등으로 다양하게 발전하고 주장되어왔다. 하지만 동양의 인본주의 역시 하나의 커다란 뿌리로 엮어볼 수 있는데 자연과의 조화, 타인과의 조화를 중시했으며 관계적이고 유기체적인 인간의 자율성 확대에 중심을 두고 있다. 남을 배려하고 돕는 것 등을 중요한 덕목으로 삼았고, 남을 돕는 것도 자신의 인성을 수양하는 중요한 방법중의 하나라고 주장한다. 즉, 동양의 인본주의는 타인과의 조화 속에서 자신의 존재 가치와 자율성을 확보하려 노력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