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비평] 지상에 숟가락 하나

최초 등록일
2001.12.04
최종 저작일
2001.12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동* 84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목차

Ⅰ. 머리말 (현상학적 글읽기를 넘어서)

Ⅱ. 본 문
1. 지상에 그 수많은 숟가락들 중의 하나
2. 『지상에 숟가락 하나』의 아버지와 현기영
3. 작가의 문학적 고해성사

Ⅲ. 맺음말

본문내용

작가 현기영은 동아일보 신춘 문예에 단편 「아버지」(1975)가 당선되면서 창작 활동을 시작했다. 그 동안 그는 줄곧 자신의 고향인 제주도를 소재로 취한 소설, 특히 '4·3민중 항쟁'을 축으로 한 문제작을 지속적으로 발표해 왔다. 그러나 지금 다루게 될 『지상에 숟가락 하나』(실천 문학사 1999, 이하 『지상에』로 약칭함)는 이른바 4·3민중 문학의 작가로 자리 매김하고 있는 현기영이 지금까지 생산해 낸 소설들과는 확연히 구별되는 텍스트로서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지상에』의 초반부에서는 작가의 유소년 시절의 불도장을 찍었던 4·3사건에 대한 끔찍한 기억이 복원되고 있는데, 작가는 "이제 4·3에 대한 더 이상의 언급은 자제해야 하겠다는 생각이 든다."(p.76)고 스스로 다짐을 하고 있다. 이것은 『지상에』가 작가의 유년 시절에 대한 성장 소설이지만, 그의 여타 작품들에서 보여진 4·3체험과는 구별되는 작가의 목적의식을 가지고 있다는 증거가 될 것이다. 그러나 그 동안 많은 다른 서평과 논평들에서는 아직도 현기영을 4·3의 작가로 묶어 두고 있는 경향을 보여 온 것도 사실이다. 하정일은 "작가의 유년기가 4·3의 자장에서 한번도 벗어난 적이 없다는 점에서 『지상에』는 성장 소설의 형식을 빌린 또 하나의 4·3소설이다"라고 힘주어 말하고 있다. 또한 방민호 또한 "그것도 유년의 형식을 빌어 4·3을 그려내고 있으니"라고 말하고 있다. 즉 이들은 지금까지 '4·3작가 현기영'이라는 관행화 된 평가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지상에』가 가지고 있는 독특한 소설의 미학을 여전히 4·3사건의 현상적 글쓰기로 환원시키는 문제를 낳고 있다. 결국 이들의 비평은 '현기영-『지상에』-4·3'이라는 선형적 패러다임에 속박되어, 무엇보다 『지상에』의 소설적 특수성을 무시하고 단지 4·3사건이란 역사적 진실과 이를 규명해 가는 하나의 과정으로 소설을 한정시키고 있다.
『지상에』는 작가의 여타 작품과는 다른 방법으로 읽어 나가야 할 것 같다. 단순히 4·3사건이 주는 역사적 체험이 개인의 삶으로 어떻게 환원되었는가를 중심으로 글을 읽어 나가기보다는 개인의 내밀한 유소년기의 영역을 엿보는 가벼운 마음을 가지고 작품을 읽어 나가는 게 좋을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현기영을 4·3사건으로부터 소외시키고 단절시키는 것이 아니라, 현시대에 와서 4·3사건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고, 4·3을 따뜻이 아우를 수 있는 소설가의 안목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아이들이란 자신의 성장에 해로운 것은 본능적으로 피해가기 마련"이어서 "어떠한 슬픔에도 기쁨의 양지를 향하여 새털처럼 가볍게 날
아오르는 것"(p.76)의 주제의식은 역사적 진실의 규명보다는, 어린 주인공이 4·3사건으로 인한 폐허에 가까운 환경과 극도의 빈곤을 딛고, 훼손되지 않은 자연의 거대한 품에서 건강하게 성장하고 있는 모습을 그리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지상에』는 역사적 진실의 복원보다는 한 개인의 진솔한 성장<<font color=aaaaff>..</font>

참고 자료

《참 고 문 헌》

- 고명철, 「현기영의 『지상의 숟가락 하나』에 대한 일곱 가지 단상」, 『성대문학 제 32호』
- 고명철, 『쓰다의 정치학』, 새움, 2001
- 방민호, 「역사를 넘어 대지의 기억으로」, 『작가세계』(1999, 여름호)
- 신승엽, 「자연과의 교감 속에 이루어진 성장, 그 '동화적' 세계에 대한 향수」, 『문학동네』
(1999, 여름호)
- 하정일, 「눈물 없는 비관주의를 넘어서」, 『창작과 비평』, (1999, 여름호)

자료후기(2)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동*
팔로워0명 팔로우
소개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전문분야 등록된 전문분야가 없습니다.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판매지수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문학비평] 지상에 숟가락 하나 7페이지
    현기영의 "지상에 숟가락 하나" 과거의 어떤 이미지에 대하여 심각하게 ... . 들어가며 『지상에 숟가락 하나』는 이 땅에 살고 있는 소설 속의 '나'를 ... 유년 시절의 기억들을 『지상에 숟가락 하나』를 통해 단편적인 영상들로
  • 한글파일 현대문학 작가론, 현기영 5페이지
    소설인 「지상에 숟가락 하나」까지 작품의 배경으로 제주도를 찾아 볼 수 ... (1994)’, ‘마지막 테우리(1994)’, 장편 ‘지상에 숟가락 하나 ... 현대문학 작가론, 현기영 - 역사적 진실과 리얼리즘 문학의 배경 “제주
  • 한글파일 현기영 지상에 숟가락 하나, 역사전기 비평 12페이지
    가. 주요 작품으로 《지상에 숟가락 하나》 등이 있다. 제주도의 역사적 ... 차 례 1. 작가 소개 및 생애 2. 작품 분석 3.《지상에 숟가락 ... .《지상에 숟가락 하나》서평 7. 제주도 방언 8. 마치며 * 기타 - 참고
  • 한글파일 현기영지상에 숟가락 하나속의 지리적 배경과 장소(문학지리) 8페이지
    제목 : 문학지리 현기영의 ‘지상에 숟가락 하나’를 읽고 ◎ 문학 ... 그렸다. ◎ 소설 ‘지상에 숟가락 하나’에 나타난 지리적 배경 ① p.8 ... 지리란? 사람에겐 누구나 고향이 있듯이 문학 작품에도 고향이 있다. 물론
  • 한글파일 패러디[Parody] 와 패스티시[Pastiche]의 경향 7페이지
    숟가락을 어떻게 얼마나 올리느냐에 따라 작품이 창작된다. 습작생들에게는 ... 가가 패러디의 중요성에 대해‘밥 한 숟가락’에 빗대어 이야기한 바 있다. 밥 한 ... 공기에 밥 한 숟가락만을 올린다면‘창작’이 된다. 그러나 이 한 숟가락
  • 한글파일 박경리의 작품 세계-을 중심으로 8페이지
    군상에서부터 경사스러운 혼삿집에 와서 숟가락을 훔쳐가고 또 그 혼인을 험담하는 ... 사위이다. 2. 작가의 작품세계 1) 감정의 문학, 주지의 문학 ... , 적지 않은 경우 문학 작품에 대한 막연한 인상을 중언부언 되
  • 한글파일 한국 현대 소설 속 남성성과 여성성(현기형과 오정희 소설을 중심으로) 5페이지
    남성의 성장 현기영의 『지상에 숟가락 하나』는 해방이후 한국 현대사를 뜨겁게 ... 한국 현대 소설 속 남성성과 여성성의 차이 -현기영의 『지상에 숟가락 ... 하나』, 오정희의 『중국인거리』를 통해 Ⅰ. 끝없는 동일시를 통한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문학비평] 지상에 숟가락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