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상] 주자의 성리사상

최초 등록일
2001.12.02
최종 저작일
20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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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자의 생애
2. 宇宙論
3. 太極·理
4. 氣
5. 倫理說
...

본문내용

주자의 우주론은 완전히 周子의 太極圖設에 근거한다. 그러나 周子는 태극만을 말했으나, 朱子에 있어서는 太極과 理를 동일시하였다. 朱子의 태극은, 형체로 나타날 수 있는 것, 완전히 독립 자존적인 것이어서, 시작도 끝도 없이 존재하며 萬化의 근본이다. 이것은 물론 천지 이전에 자존 자립하며, 감히 털끝만큼의 減損도 없다. 태극에는 두 개의 원동력이 있다. 즉 태극은 動하여 陽을 낳고 靜하여 陰을 낳는다. 陰陽은 氣이지만, 이것을 낳는 것은 理이다. 바꿔 말하면, 理는 음양하게 하는 원인이며, 氣는 곧 음양 그 자체이다. 음양은 현상이요, 태극은 실체이다. 理와 氣의 관계는 이미 이와 같은 것이다. 그렇다면 이 둘이 생겨나는 데 있어서, 그 선후 여하의 문제가 일어날 것이다. 그의 생각에 의하면, 理와 氣를 사물에 있어서 살핀다면, 서로 떨어져 있지 않아 理·氣가 동일하지만, 다시 말해서 氣가 형체를 이루고 理가 이에 부착하여 理밖의 氣도 없고 또한 氣밖의 理도 없는 셈이기는 하지만, 천지가 존재하기 이전으로 소급하여 본다면 理先氣後라 하지 않을 수 없다. 그렇다면 이 태극은 만물로부터 초월한 것이냐 하면 그렇지 않으며, 만물을 떠나서는 인정할 수 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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